이전에 블로그 방문자 통계 및 분석 위젯으로 마이랭크이즈를 소개드린적이 있습니다. ( [블로그] - 블로그 방문자 통계 및 분석 위젯, 마이랭크이즈 ) 그때 글 말미에서 언급했던대로 비슷한 서비스를 구글에서도 역시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그것입니다. 간편하게 사용하고자 한다면 마이랭크이즈로도 충분한 분석 결과를 제공받으실 수 있지만 보다 자세한 결과를 얻고 싶으시다면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특히 애드센스를 운영하고 계시다면 더 그렇습니다.

 

서비스 소개

 

구글 애널리틱스는 대시보드라는 개념으로 이뤄집니다. 마이랭크이즈의 경우 서비스가 제공하는 기능의 모두가 한 화면에 나오지만 애널리틱스의 경우에는 보다 다양한 통계자료를 제공합니다.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통계자료를 한데 묶어볼 수 있도록 대시보드를 제공합니다. 이 대시보드에는 사용자가 원하는 통계를 위젯형태로 추가/제거하여 나만의 페이지를 만듦으로써 원하는 통계자료를 제공합니다.

 

기본 화면은 상단과 같습니다. 페이지 방문자수와 평균 방문 시간, 그리고 트래픽 유형별 방문수를 볼 수 있습니다. 그 밖에 필요로 하는 것들은 상단에 위치하는 '위젯 추가'를 통해 새로운 통계자료를 추가할 수 있으며 필요치 않은 위젯의 경우는 해당 위젯의 우측 상단에 있는 설정아이콘을 클릭하여 제거하거나 원하는 통계자료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가입방법

 

1. 구글 애널리틱스로 접속한 후 로그인합니다. [링크]

 

2. 관리 > 새 계정을 클릭합니다.

 

 

3. 추적하고자 하는 블로그 주소 등의 정보를 입력한 후 추척ID 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4. 추척코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5. 추적코드를 스킨페이지에 삽입합니다.

 

모든 과정을 잘 완료하셨다면 수시간에서 수일내로 통계자료가 나오기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