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들의 관심사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많은 이들의 공통된 관심사로는 '블로그를 통한 수익창출'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이전에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코드를 티스토리에 삽입하는 방법에 대해서(블로그로 수익을, 구글 애드센스 가입하기) 알려드린 바 있습니다. 다만 업이 아닌 취미로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수익창출은 사실 힘들고, 해외와는 달리 국내의 경우는 더욱 어려운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좋은 글을 올리고 방문자가 늘어나도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이 경우는 블로그의 질에대한 문제가 아닌 광고의 배치나 기타 다른 문제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경우에는 최단시간에 문제점을 파악하여 즉각적인 수정을 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 문제점을 빨리 파악하기 위해서는 해당되는 것과 관련된 통계를 즉각적으로 보고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블로그에 들어오는 방문객들의 통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으로는 마이랭크이즈와 구글 애널리스트(블로그 방문자 통계 및 분석,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미 다룬바 있습니다. 하지만 애드센스와 관련된 통계자료는 제공하지 않고, 기존의 애드센스 페이지에서 따로 확인할 하여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또한 방문객 통계자료와 애드센스 통계자료를 일목요연하게 파악하는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사실 이런 불편함은 애드센스와 애널리스트를 연동시킴으로서 상당부분 해소시킬 수 있습니다.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와 애널리스트를 연동시켜 애널리스트에서 애드센스 통계를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애드센스 로그인 후 우측중앙의 '구글 웹로그 분석과 통합'으로 접속합니다.

 

 

2. 웹로그 분석 계정 중 연동을 희망하는 계정에 '연결'을 실시합니다.

 

 

3. 애널리스트 화면에서 '계정 연결'을 선택합니다.

 - 바로 애널리스트로 접속하여 관리>데이터 소스로 들어가서 작업하셔도 됩니다.

 

 

4. 계정당 애드센스는 1개이기 때문에 웹사이트만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5. 연결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애드센스 페이지로 가보시면 연동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애드센스와 연동된 데이터는 애널리스트>표준보고서>애드센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타 문제되는 사항은 댓글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