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축 URL 서비스를 이용, 긴 URL 주소 단축하기

 

포스트를 쓰다보면 가끔씩 긴 URL을 참조링크로 사용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물론 하이퍼링크를 이용하여 이동하게 해도 상관은 없지만 포스트 하단에 각주형태로 참조한 링크를 모두 첨부한다고 했을때에는 부득이하게 긴 URL을 남겨야 하게 될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때에는 단축 URL서비스를 이용하면 긴 주소를 줄여서 포스트 내에 주소를 남길 수 있으며 링크가 길지 않아 지저분하지도 않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단축 URL 서비스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durl.me

  

durl.me 메인 화면

 

durl.me입니다. 단축하고자 하는 주소를 넣으신 후 버튼을 누르시면 durl.me/~ 형태로 축소된 주소가 나오게 됩니다. durl서비스의 경우에는 해당 축소된 링크를 티스토리에 삽입하시면 티스토리 플러그인 중 'Durl 버블'을 통해 해당 링크에 마우스를 올릴 경우 링크를 통해 이동할 수 있는 사이트의 프리뷰를 보여주는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 me2.do

 

me2.do 메인 화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me2.do입니다. 역시나 주소는me2.do/~ 형태로 출력되게 됩니다. 주소의 축소를 완료한 후 해당 주소를 바로 다른 SNS을 통해서 전송할 수 있으며 네이버 로그인 후 이용시 지금까지 축소한 URL 모두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축소된 URL을 통한 접속이 얼마나 이뤄졌는지, 그리고 축소URL에 맞는 QR코드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스팸/피싱 사이트의 경우에는 원천적으로 주소 축소를 방지하기 때문에 이용자 입장에서는 다른 URL 단축 서비스보다 믿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dok.do

 

dok.do 메인 화면

 

역시나 같은 서비스 입니다. 다만 주소를 dok.do/~로 축소시켜줍니다. 해외유저에게 링크를 걸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하면 좋을것 같네요. 단축 URL서비스를 이용함과 동시에 독도에 대한 홍보도 같이 할 수 있어서 좋은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주소를 축소하게 되면 해당 주소에 대한 QR코드와 함께 SNS을 통한 내보내기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4. goo.gl

 

goo.gl 메인 화면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단축 URL 서비스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해당 기능을 이용하여 URL을 단축하게 되면 주소는 goo.gl/~형태로 나오게 됩니다. 구글 회원으로 로그인 후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시 지금까지 단축화 시킨 URL 목록을 통해서 해당 링크를 통한 접속률과 접속이 이뤄진 곳, 브라우저, 국가, 사용자 플랫폼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매우 유용합니다. 만약 구글 로그인 후에 만들지 않아서 목록에 없다고 하더라도 축소된 링크에 +만 붙여주면 통계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goo.gl/7JyB2+ 에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