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이웃커넥트 위젯 달기

 

새로운 곳으로 이사를 가는 것을 생각해보면, 첫날은 이사짐을 나르고 정리하는데에 정신이 없습니다. 일단 이 집을 예전에 쓰던 집만큼 살기 좋게끔 바꿔놓아야 하니까요. 이를 블로그에 비교하자면 블로그를 만드는 단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게 이사를 마치고 나면, 그 곳에 잠깐 머무려는 생각이 아닌 이상은 이웃들과 친하게 지내기 위해 다른 이웃들에게 자신이 이사왔다는 사실을 알리기 마련입니다. 이는 블로그를 검색엔진과 메타블로그에 등록하는 것에 비유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긴 시간을 지내다 보면 이제 하나둘씩 친해지는 이웃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런 이웃들은 이제 연락처를 등록하고, 서로 만남도 가지면서 잦은 교류를 갖게 될 것입니다. 오늘 설명드리고자 할 네이버의 이웃커넥트는 블로그에서 이웃의 연락처를 등록할 수 있는 기능을 담당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네이버의 이웃커넥트 위젯이란?

 

한번이라도 네이버에서 블로그를 운영해본 경험이 있으시다면 아마 네이버의 '이웃'시스템에 대해서 알고 계실것입니다. 이는 트위터의 팔로잉/팔로워 개념과 비슷합니다. 왕래가 잦은 블로거들끼리 서로를 '이웃'이라 칭하며 하나의 리스트에 등록 해 관리를 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네이버의 경우 기존에는 단순히 '이웃'이라는 개념만 있었습니다만 언제부턴가 '서로 이웃'이라는 개념이 새로 추가되면서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이웃 시스템이 좋은 이유는 블로거들간의 친목을 보다 쉽게 다질 수 있다는 것이며, 그에 따른 잦은 왕래를 보장한다는 사실입니다. 블로그 내에서 자체적으로 이웃이라는 시스템이 없다고 한다면 설령 그 블로거와 굉장히 친하다고 한들 지속적인 방문이나 교류가 있기는 힘듭니다. 즐겨찾기에 따로 등록하지 않는 이상은 말이죠. 더군다나 새로운 글이 올라왔는지 항상 확인할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때문에 블로그 내에서 이웃이라는 개념의 시스템을 제공하여 새로운 글이 올라올때마다 바로바로 받아볼 수 있게끔 해준다면 앞서 언급했듯이 그런 장점들을 가져오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에서는 공식적으로 '이웃'이라는 시스템을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링크'를 통해 서로가 서로를 링크를 하면 서로 링크를 했다는 것을 확인은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글이 올라오는 것을 바로 알려주는 등의 시스템은 없습니다. 티스토리에서 부족한 이 기능을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이웃커넥트' 위젯을 통해 보충할 수 있습니다. 이웃커넥트 시스템의 기반은 네이버 블로그의 이웃 기능이지만, '열린 이웃'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네이버에서 도입하면서 네이버 블로그 이용자가 아닌 어떤 종류의 블로그든지 간에 서로 이웃을 맺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이웃커넥트 위젯 설치하기

 

1. 네이버 이웃커넥트 설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네이버 이웃커넥트 설치 화면

 

2. 다른 블로그로 퍼가기를 선택, 디자인 선택 후 퍼가기를 클릭합니다.

 

네이버 이웃커넥트 소스 퍼가기 화면

 

3. 다음과 같이 발급된 코드를 사이드바에 삽입하면 됩니다.

 - 사이드바 코드 삽입 방법은 '블로그에 한RSS 구독 버튼 달기'글의 하단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위젯 가로폭 늘리기

 

네이버 이웃커넥트 위젯의 경우 디자인 설정창에서의 가로폭은 200px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티스토리 사이드바의 경우에 가로너비는 200픽셀을 넘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그 크기를 늘릴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Iframe을 이용하여 불러오면 지정된 너비보다 더 넓게 나타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 형태로 들어가 있는 주소를 그대로 적은 후 접속해보시면 해당 페이지의 가로폭에 맞춰서 늘려저 있음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텐션님의 블로그에 '네이버 이웃위젯 사이드바 넓이에 맞추는 방법'이라는 글로 소개가 되어 있으니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