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그래프 설정에 이은 두 번째 글입니다. 개요 보고서가 아닌 세부 보고서로 들어가시면 상단에는 그래프와, 하단에는 해당 보고서에 해당되는 데이터들이 표의 형태로 제시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어떤 세부 보고서에서는 표가 아닌 그래프 형태로 나타나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하단에 위치하는 데이터의 형식이 비단 표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형태가 있다는걸 보여줍니다. 이번 글에서는 다섯가지의 데이터 형식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도 저번 글과 마찬가지로 '잠재고객>기술환경>브라우저/운영체제' 보고서를 이용하겠습니다.

 

 

첫 번째로는 테이블(데이터) 입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표의 형태로 제공합니다. 값이 여러가지일 경우 하단의 화살표를 통해 이동할 수 있으며, 정렬하고자 하는 탭의 제목부분을 클릭하게 되면 그 데이터로 내림차순/오름차순으로의 정렬이 가능합니다.

 

 

두 번째로는 원형 그래프(비율) 입니다. 왼쪽에 있는 탭의 제목을 선택하면 방문수나 방문자당 페이지뷰 수나 평균 방문시간 등의 자료로 표를 정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표의 데이터가 변해도 원형 그래프의 경우에는 변하지 않습니다. 원형 그래프를 나타내고자 하는 데이터 값을 변경할 때에는 그래프 위에 있는 '전체에 대한 기여도'부분의 내용을 변경해줘야 합니다.

 

 

세 번째는 막대 그래프(실적) 입니다. 왼쪽에 있는 탭의 제목을 선택하면 어떤 데이터가 출력될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도 원형 그래프와 마찬가지로 왼쪽의 데이터 값이 변해도 우측의 그래프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그래프로 표현하고자 하는 부분의 데이터 값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그래프 상단에 있는 탭의 제목에서 원하는 데이터 형식을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네 번째는 비교 입니다. 좌측 탭 제목을 선택하면 어떤 데이터를 출력시킬것인지 선택할 수 있으며, 이 역시도 오른쪽의 그래프와는 무관합니다. 오른쪽 그래프는 사이트 평균 대비 해당 값이 어느정도의 위치에 해당하는지를 그래프를 통해 출력시켜줍니다. 현재의 경우를 예로 들어본다면, 우측의 그래프가 나타내는 값은 '특정 브라우저가 사이트 평균 방문 수 대비 어느정도의 수치를 가지고 있느냐'는 것입니다.

 

(위 이미지에서는 '방문수'가 선택되어 있으나, 평균 방문수라는 개념이 모호하기 때문에 이는 페이지/방문으로 선택하는 경우를 생각하시는게 이해하시는데에 더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페이지/방문으로 선택되어 있다면 이는 '방문자 1인당 평균 페이지뷰와 해당 브라우저 이용자의 1인 평균 페이지뷰를 비교'하여 보여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피벗 입니다. 피벗 형태는 아마 엑셀에서 '피벗 테이블'을 이용해보신적이 있다면 쉽게 사용하실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테이블의 좌측열에는 선택된 기본 측정기준이 노출되며, 테이블 상단의 행은 '피봇 기준'을 변경함으로써 설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미지 속에 있는 피벗 테이블의 경우에는 '특정 운영체제에서 해당 브라우저로 접속한 사람들의 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테이블의 좌측열 값을 변경하고자 하실때에는 '기본 측정기준'에서 원하는 종류의 데이터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새로운 기준을 추가하고 싶으실때에는 '두 번째 측정기준'에 측정을 원하는 새로운 데이터를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다음 글에서는 몇몇 보고서에서만 사용되는 이 밖의 다른 데이터 형식을 다루겠습니다.

[이 외에 다른 애널리틱스 이용법 살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