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난히도 추웠던 올 겨울이 지나고 이제 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예전에 있었던 지난 글들을 다 삭제하고 나서 새롭게 블로그를 재시작 한것이 11월 말부터이니, 이제 약 100일남짓 된 것 같습니다. 그 만큼 블로그 역시도 계속 변해오고 있습니다. 2월을 마무리하면서, 이번 한달동안에는 블로그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포스트 상단의 애드센스 제거

 

 

기존에는 포스트 상단에 애드센스가 위치해 있었지만 현재는 사이드바에 위치해있는 상태입니다. 사실 포스트의 상단에 위치시키는게 효율면에서는 가장 좋지만, 애드센스 자체의 운영 정책에서의 이슈와, 광고보다는 글이 우선이라는 생각으로 포스트 상단의 광고를 제거하여 사이드바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모바일 역시도 기존처럼 광고가 포스트 상단에 위치할 경우 글보다는 광고가 먼저 보이는 경향이 있는지라 이 역시도 하단으로 위치를 조정했습니다.

 

상단의 애드센스를 제거하는 대신에 사이드바의 광고 크기를 다소 키울 생각이고 - 현재 대형 스카이스크래퍼 광고 단위 시험중에 있습니다 - 알라딘 ttb광고 단위를 새롭게 추가했습니다. 블로그의 파이가 커지면 차차 광고들이 하나씩 사라지지 않을까 합니다.

 

2. 플로팅 배너 개선

 

 

1월달쯤에 플로팅 배너를 새로이 추가하여 블로그에 사용하고 있었으나 상대적으로 많이 조잡했던 관계로 이전부터 개선을 염두에 두고 있었습니다. 새롭게 개선된 플로팅 배너는 기존의 우측 하단에 위치하던 것을 좌측 상단으로 이동했고, 포스트를 읽음에 있어서 방해가 되지 않도록 흑백으로 아이콘을 만들었습니다. - 대신 해당 아이콘에 롤오버 하시면 본래의 아이콘 색이 나타납니다 - 다음 뷰온의 경우, 애초에 좌측에는 위치하고자 하는 생각이 없었기 때문에 현재에는 좌측에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다만 현재의 이 상태가 다소 지저분해 보이기 때문에 다른 대안을 생각중에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없던 블로그 상단에 플로팅 메뉴바를 달아봤습니다. 아직까지 완벽하게 완성된 상태가 아닌 관계로 추후에 계속 개선될 예정입니다. 좌측 SNS 플로팅 배너의 경우에는 조만간 소스공개를 할 계획에 있습니다.

 

3. 오픈캐스트 발행

 

 

이전부터 계획하고 있었지만 블로그가 담고있는 포스트의 수가 부족했던지라 계속 미루다가, 어느정도 글이 쌓였다고 생각되어 2월 8일에 처음으로 오픈캐스트를 발행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책과 영화 리뷰에 한정되어 올리고 있으나 추후에 새로이 오픈캐스트 채널을 개설하여 블로그 팁을 다룰 예정입니다. 책과 영화 리뷰만을 다루는 지금은, 한달에 발행되는 횟수가 제한적일 수 밖에 없으나 블로그 팁의 경우 발행되는 횟수가 최소 주당 1회 이상은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포스트 하단 수정 : 기존의 포스트 하단은 광고, 다음 뷰 인기/추천글등이 난잡하게 있음으로 인해 포스트의 로딩 속도가 느려지고 지저분해 보이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를 현재의 형태로 수정함으로써 보다 깔끔하게 보이게끔 수정하였고, 다음 뷰 인기/추천글을 삭제하여 페이지 로딩 시간을 단축하고자 하였습니다.

 

블로그 하단 수정 : 무의미한 부분들이 블로그 하단 메뉴에 많이 위치하고 있던지라 중요한 부분만을 남긴 채 대부분의 것들을 삭제 또는 수정하였습니다.

img ⓒ. 위키피디아 물푸레(본명 김기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