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이용법과 관련해 이전에 연재했던 글들을 보기 좋게 정리하는 포스트입니다. 애널리틱스는 많은 통계 자료를 제공하지만, 그 만큼 사용법을 잘 모르면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아래에 소개해드릴 포스트들을 참고하셔서 효율적으로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한 기본적인 소개와 더불어 간단한 설치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는 글입니다. 이미 애널리틱스를 설치하여 사용중이신 경우에는 참고하실 필요는 없는 글입니다.

 

2.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이용법

 

 (1) 세그먼트(Segment)

 

 

상당 기간동안 애널리틱스를 부착하여 사용하셨다면, 상당한 양의 통계자료가 모였을것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모여지기만 한 이러한 통계자료는 '이 블로그에 지금까지 몇명의 방문객이 왔다'는 정보 외에 다른 정보를 주지는 않습니다. 보다 의미있는 자료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특정한 조건에서 일정한 패턴을 형성해야 합니다. 세그먼트 기능은 이를 위한 기능으로, 그 특정한 조건을 지정해줄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필터링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2) 기간설정

 

 

세그먼트 기능을 통해 여러가지 조건을 지정할 수 있지만 기간의 경우에는 지정할 수 없습니다. 이럴때에는 기간설정 기능을 이용하여 특정 기간과 또 다른 특정 기간, 두 구간의 통계자료를 서로 비교함으로써 보다 의미있는 자료의 해석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3) 그래프 설정

 

 

의미있는 통계 자료가 나왔다면 이제 그 통계자료의 걸맞는 그래프를 통해 데이터를 한눈에 알아보기 쉽도록 만드는 것 역시도 중요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이를 위해 기본적인 그래프 설정 기능을 제공하며, 이를 이용해 간단하게 그래프를 만들어서 통계값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4) 데이터 형식1데이터 형식2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수집된 통계자료를 다양한 형식으로 보여줍니다. 각각의 통계 자료에는 그에 적합한 데이터 형식이 있으며, 그 적합한 형식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통계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이메일 보고서

 

 

이메일 보고서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특정 주기를 설정하여, 해당 주기별로 사용자가 기존에 사용하는 특정한 보고서 페이지를 메일을 통해 자동으로 발송합니다. 이를 이용하면 특정 기간별로의 통계 자료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으며 또한 굳이 애널리틱스 페이지에 접속할 번거로움을 덜 수 있습니다.

 

3.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운영자 통계 제외하기

 

 

애널리틱스를 사용함으로써 우리가 원하는 통계자료는 방문객의 것이지 운영자의 것은 아닙니다. 간단한 방법을 통해 향후 수집되는 통계 자료에서 운영자의 자료는 제외할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