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업으로 하시는 분이라면 언급할 필요도 없겠지만, 설령 재미삼아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도 블로그가 검색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되는지에 큰 관심을 갖는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상위에 노출되던 게시물이 하위로 이동할 경우를 썩 달가워 하지 않는것도 당연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실만한, 검색 노출 순위가 하락하는 7가지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동일 IP로 다수의 블로그의 글을 작성하는 경우

 

이 경우는 티스토리를 운영하시고 있으시다면 크게 해당사항은 없습니다. 대개 이러한 경우에 해당되어 블로그 검색 결과 순위가 낮아지는 경우는 해당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는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일때가 많습니다. 예컨데 네이버 블로그에서 여러 아이디로 많은 블로그에 동일한 IP로 글을 작성한다고 했을 때가 이에 해당됩니다. 검색엔진은 이러한 행동을 스팸성 블로그로 인식하고, 때문에 검색 노출 순위를 뒤로 미뤄두게 됩니다. 이러한 행동이 잦다면 해당 IP로 게제되고 있는 모든 블로그가 저품질 블로그로 지정될 수 있으며, 그럴 경우 블로그가 다시 상위에 노출될 확률은 거의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2. 무리하게 키워드를 반복할 경우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 특히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이러한 경향이 많은것 같습니다. 글의 내용 일부를 숨길 수 있는 기능을 이용해서 검색 엔진 노출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본문과 연관없는 키워드를 한데 묶어서 여러내용을 삽입해놓거나, 또는 본문속에서 무리하게 키워드를 노출시키는 것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검색 엔진 봇이 키워드의 반복 횟수를 어떤 기준에 따라 판단하는지에 대해서는 확언을 드리기 어렵습니다만, 일반적으로 자신이 방문자 입장이 되어서 이 글을 본다고 하였을 때를 고려해본다면 이런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3. 매우 상업적인 내용이 담겨져 있을 경우

 

포털 사이트는 광고 수입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를 반대로 생각한다면, 포털 사이트 입장에서 광고료를 지급하지 않은 이의 상업적인 목적을 띄고 있는 글이 상위에 노출되는 것을 좋아할리 만무합니다. 때문에 본인의 블로그가 너무 상업적인 내용을 많이 담고 있다고 판단된다면, 현재에 상위에 노출될 수 있으나 긴 시간을 두고 바라보았을 때 차차 검색 결과가 낮아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많은 블로거들이 이용하는 애드센스와 같은 수익형 모델은 큰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것으로 보입니다.


4. 다른 곳에 게시된 게시물을 무단으로 스크랩해온 경우

 

다른 블로그나 사이트에 이미 있는 게시물을 그대로 자신의 블로그의 실은 경우에 문제가 되는 것은 크게 저작권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부분을 따로 명시해둔것은 다른 곳에 게시된 글은 이미 검색 결과상에 반영되어 있기에 똑같은 게시물이 다른 블로그에도 올라온다면 검색 엔진은 이를 중복문서로 생각하여 검색 결과에서 노출시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글들로만 블로그가 이뤄져있다면 검색 노출 순위가 하락하는 것은 당연한 반응일겁니다. 그리고 검색 엔진 입장에서도 원작자의 게시물을 상위에 노출 시켜줘야 나중에 다른 말이 나오지가 않습니다. 예전에 원작자의 게시물을 상위에 노출시키지 않는 이유로 몇몇 검색엔진이 질타를 받은적이 있습니다.


5. 신규컨텐츠의 부족, 활동이 저조한 경우

 

이미 다양한 블로그에서 다루고 있는 비슷한 컨텐츠의 경우, 기존에 이미 좋은 포스트가 있을 가능성이 높고, 때문에 검색 엔진의 입장에서는 굳이 해당 포스트를 노출시켜야 할 필요가 없기에 상위에 노출 시키지 않을것입니다. 또한 새로운 게시물이 꾸준히 올라오지 않는 블로그, 즉 활동량이 적은 블로그의 경우 이는 곧 방문자와의 교류가 적다는 또 다른 반증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검색 순위가 노출되는 이유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6. 저작권 문제

 

저작권 침해에 따른 책임은 검색 엔진이 아니라 블로그를 운영하는 본인이 지지만, 검색 엔진의 입장에서 이러한 글을 지속적으로 상위에 노출 시켜준다면 검색 엔진 역시도 저작권을 지키려는 노력을 다 하지 않았다고 볼 수 있을겁니다. 또한 이 역시도 4번과 비슷한 맥락으로써, 원작자의 저작물을 먼저 보여주는 것이 당연한 것이기 때문에, 저작권 이슈가 자주 발생하는 블로그라면 추후에 검색 순위가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7. 하루에 너무 많은 트래픽을 받을 경우

 

블로그가 하루에 많은 트래픽을 받게되는 경우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컨데 네이버의 메인에 오픈캐스트로 소개되거나, 또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 키워드의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것들이 그것입니다. 이러한 트래픽 폭탄이 검색 노출 하락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흔치 않지만, 하루에 많은 트래픽을 받을 경우 해당 블로그의 접속 속도가 느려진다거나, 또는 트래픽 초과로 인해 블로그 접속이 불가능한 경우가 생길 수 있고, 이러한 것들이 지속적으로 반복된다면 검색 노출 순위의 하락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보시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는 일반적인 경우에 해당되지는 않습니다. 광고 수입의 하락과는 분명한 연관성이 있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