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올 트렌드를 미리 예측할수 있다면 큰 이익을 낼 수 있을테지만, 이것은 그리 만만한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미래를 예측하는데에 있어서 참고해볼만한 자료는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과거의 트렌드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물론 과거의 트렌드 변화 속에서 미래의 트렌드를 반드시 예측할 수 있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트렌드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개략적이나마 파악하지 못한 사람과 파악하고 있는 사람이 미래를 내다보는 눈에는 분명 차이가 있을 것이고, 후자의 사람이 보다 설득력 있게 미래를 내다볼 수 있다는 사실은 부인할 여지가 없습니다.

 

과거의 트렌드를 알아보는 것은 그 자체로써 굉장히 유익하나, 이를 적절하게 판단하기에는 기술적인 어려움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어떤 트렌드를 쫓았는지 일일이 붙잡고 물어볼 수도 없는 노릇이며, 예전을 참고하기에는 충분한 데이터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네이버 트렌드가 하나의 해결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트렌드란?

 

 

네이버 트렌드는 자사 검색 서비스를 이용한 사람들이 어떤 검색어를 몇번이나 입력했는지, 그리고 어느 시기에 많은 입력이 있었는지를 그래프를 통해 보여줍니다. 사람들이 많이 검색한 것은 곧 트렌드로 인식될 수 있는데, 이는 그 사회의 주류 문화라면 많은 이들에게 관심을 끌것이 분명하고, 이는 곧 사람들이 검색엔진을 이용하여 한번쯤 검색하게 된다는 설명도 가능하게 합니다. 예컨데, 빨간색이라는 검색어가 다른때에 비해 유독 늘어났다면, 많은 사람들이 빨간색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해석이 가능할 수 있고, 그 기간이 특정한 규칙에 따라 존재한다거나, 다른 기간에 비해 높은 수준이 지속적으로 유지된다면, 그 기간동안의 트렌드를 빨간색이라고 볼 수 있다는 식입니다.

 

또한 이 기능은 단순한 트렌드 파악에서 더 나아가, 대선 결과 예측에도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습니다. 이는 구글 트렌드가 2008년 미국 대선 결과를 예측한데에서 미뤄볼 수 있는데, 실제로 네이버 트렌드에 박근혜 대통령과 문재인 의원을 추가하여 확인해 보면 박근혜 대통령의 검색량이 문재인 의원에 비해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트렌드 사용방법

 

 

네이버 트렌드 페이지는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굳이 사용방법을 설명드릴 필요는 없습니다. 그저 페이지에 접속하여, 확인하고자 하는 검색어를 입력하고, 기간을 지정한 뒤 조회버튼을 선택해주면 바로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네이버 트렌드는 최대 5가지 검색어를 동시에 비교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는 검색어를 입력하는 부분의 우측편에 위치하고 있는 플러스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모바일 검색결과를 확인하고자 할 때에는 상단의 구분을 PC에서 모바일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네이버 트렌드 : http://trend.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