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에 애드센스를 달아놓고 이를 운영하다 보면 수익에 욕심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더 나은 수익을 얻기 위해 이것저것 시도해보고, 변경해보기도 합니다. 그러는 과정 속에서 더 나은 방식을 찾게 됩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의 기본은 A와 B라는 두 가지의 안을 미리 제작해놓고, 그 두가지를 각각 서비스 하며 비교하는 것일텝니다. 하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예컨데 A를 잠시 달아놓고, 그 뒤 B역시도 잠시 달아놓고 비교하는 이러한 방식으로는 정확한 비교가 힘들 수 있습니다. 물론 비율로 비교를 할것이기 때문에 그리 큰 차이는 없겠지만 말입니다.

 

사실 가장 좋은 방식은 일정 기간동안 1000명의 방문객이 블로그를 방문했다면, 각각 500명에게 A와 B안을 동시에 노출시키는데에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애드센스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A/B 테스트 스크립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script type="text/javascript">
    var random_number = Math.random();
    if (random_number < .5){
        //your first ad unit code goes here
    } else {
        //your second ad unit code goes here
    }
</script>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http://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show_ads.js"></script>

 

이 코드는 애드센스에서 공식적으로 제공(http://adsense.blogspot.kr/2006/08/abcs-of-ab-testing.html)하고 있는 코드로 코드 사용시에 정책위반으로 문제가 될 우려가 전혀 없으며, 때문에 걱정없이 A/B안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이 코드의 특징은 두 가지의 광고 단위를 사용자에게 50:50의 확률로 골고루 뿌려주는데에 있습니다.

 

이 코드를 이용하여 테스트를 할 때 주의하실 점은, 각각의 상황에서 바뀌어야 할 것은, 즉 차이점은 반드시 하나만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과학 실험에서 사용되는 변인 통제라는 용어를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차이점이 여러가지 있으면 어떤 차이점때문에 두 광고의 실적이 다른지 확인이 불가능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 크기가 차이난다면 크기만, 색상이 차이난다면 색상만 차이나도록 설정하여 테스트를 시행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해당 소스에 광고 코드를 넣으실때, 광고 코드의 모든 부분을 넣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 google_ad_client로 시작해서 //-->로 끝나는 부분만 넣어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