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트에서는 구글에서 어뷰징으로 판단하는 7가지 것들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공식적으로 구글에서 밝히고 있는 내용이자, 대부분의 검색엔진에서도 이와 비슷한 내용들을 어뷰징으로 선정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셔서 본인의 블로그게 이에 해당하신다고 생각되시면 해당 부분을 수정하시거나, 또는 이에 해당되지 않더라고 하더라도 미리 확인하시어 주의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1. 구글폭탄(Google Bombing)


구글폭탄이라고 이름 지어져 있는 것은, 여러 사이트에 자신 사이트의 링크를 의도적으로 걸어놓은것을 뜻합니다. 이전에 구글 검색 시스템의 핵심인 페이지 랭크에 대해서 설명드릴때 언급했듯이, 구글 검색 순위를 결정 짓는것 중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백링크입니다. 때문에 구글에서는 백링크에 대해서 민감한 편이라고 할 수 있고, 때문에 이에 관련된 규정을 지키지 않을 시 어뷰징으로 판단되어 검색 노출 순위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2. 유인 키워드 반복(Keyword stuffing)


유인 키워드 반복은 같은 키워드를 필요 이상으로 반복하는 경우를 뜻합니다. 예컨데 피아노에 관련된 글을 올렸을 때, 검색 노출에서 상위를 차지하기 위해 피아노라는 단어를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경우입니다. 이는 구글뿐만 아니라 상당수의 검색엔진에서도 금지하고 있는 사항으로, 대개의 검색엔진은 해당 문서에서 키워드의 반복빈도를 근거로 문서의 정확도를 판단하고, 이 정확도에 따라 검색 노출 순위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3. 대문페이지(Doorway Page)


대문페이지는 해당 페이지가 특별한 내용이나 컨텐츠는 보유하지 않은 채 그저 다른 사이트로 이동시켜주는 역할만을 하는 경우를 뜻합니다. 요즘에야 이러한 페이지가 많이 존재하지는 않으나, 일전에는 포털사이트나 신문사 사이트 링크와 같이 사람들이 많이 찾는 사이트의 링크만을 모아둔 사이트를 흔히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페이지가 어뷰징으로 분류되는 이유는, 해당 사이트의 링크를 포함함으로써 그 사이트의 검색결과에 함께 노출될 수 있는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예컨데, 네이버를 검색했는데, 단지 그 사이트가 네이버 링크를 포함하고 있다는 이유로 높은 노출 순위를 갖게 된다면 불합리하기 때문입니다.


4. 링크팜(Link farms)


링크팜은 서로가 서로의 사이트를 링크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이러한 형태의 페이지를 직접 본적이 없어 정확한 설명은 드리지 못하나, 해당되는 유형의 페이지가 어뷰징으로 분류되는 이유는 분명합니다. 구글 검색 시스템의 핵심인 페이지 랭크 시스템에 도움이 전혀 되지 않는 유형의 사이트이기 때문입니다. 값싼 백링크가 노출순위에 큰 영향을 끼치지는 못할테지만 구글 입장에서는 충분히 거슬리는 유형의 사이트 중 하나일겁니다. 


5. 미러웹사이트(Mirror site)


미러웹사이트는 같은 사이트이지만 도메인만 다른 경우입니다. 이것이 어뷰징으로 받아들여지는 이유는, 검색 엔진이 가지고 있는 방향성과는 다소 거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검색 엔진은 정확한 문서, 그리고 다양한 문서를 보여주는데에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는데, 미러사이트의 경우 정확한 문서를 제공할 수는 있으나 다양한 문서를 보여준다는 그 목적에는 부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100% 똑같은 내용의 문서가 있다면 굳이 두 개를 한 페이지에 모두 보여줄 필요는 없을테죠.


6. 은폐(Cloaking)


은폐는 코드 바꿔치기(Code Swapping)로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봇에 의해 수집된 자료와 실제 화면이 다른 경우를 뜻합니다. 자동적으로 수집한 사이트는 A라는 내용을 담고 있었는데, 직접 가서 확인해보니 B라는 내용을 담고 있거나, 또는 다른 사이트로 납치해가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검색 엔진의 신뢰도를 떨어트릴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바로 어뷰징 사이트로 규정되어 검색 결과에서 노출되지 않게 됩니다.


7. 스크래퍼 사이트(Scrapper Site)


국내의 경우에는 이러한 사이트가 흔치 않은데, 외국의 경우에는 다소 빈번하게 존재하는 유형 중 하나입니다. 스크래퍼 사이트는 말 그대로 스크랩을 한 경우로, 대개 검색엔진의 특정 키워드에 대한 검색 결과를 그대로 복사하여 게시하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정확도가 높게 나올수는 있으나 사용자 입장에서는 굳이 볼 필요가 없는 페이지 중 하나일테고, 때문에 어뷰징으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