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으로 짤막하게 전달해드려도 되는 부분이기는 하지만, 신간평가단을 활동하는 기간동안에 블로그에 몇 가지 변화가 있을것으로 생각되어 관련부분을 자세히 알려드리고자 따로 포스팅합니다.


1. 알라딘 13기 신간평가단



알라딘에서 신간평가단을 운영한다는 사실을 확인하고서 다음번에는 꼭 지원하겠노라 하여 13기에 지원하게 되었고, 우연찮게도 신간평가단으로 선정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는 분야가 인문/사회/과학분야다 보니 해당 부문으로 신청하게 되었네요. 매달 1~2권씩 리뷰를 작성해야 하고 월 1회 이상 신간도서 추천글을 작성해야 한다고 하는데, 매번 진행해오던 일이라 어렵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중간에 어떤 사정이 생겨 기한을 맞추지 못할것 같은 두려움은 조금있네요. (올해 전반기에도 2달간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았던터라...)


2. 도서분야 블로그 이중운영



알라딘 신간평가단의 정책상 알라딘을 통해 지원받은 도서에 대한 리뷰는 반드시 알라딘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서재)에 올리도록 되어있습니다. 이 때문에 사실은 기존의 블로그 포스트는 따로, 알라딘 리뷰는 따로 갈까 생각도 해봤습니다만, 한 주에 한 권의 도서 리뷰도 개인적으로는 벅차기 때문에 동시에 포스팅하고 동시에 운영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제가 좀 더 부지런하고, 글을 잘 쓴다면야... 기존의 주1회 포스팅을 주 1.5회로 늘리겠지만, 그만한 능력은 되질않네요.


3. 신간도서 주 2회 발행



다만 신간도서의 경우는 주 2회 발행할 계획입니다. 이는 알라딘 신간평가단 정책에 따라 선정된 부문에 한정되어 신간을 선정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기존의 신간도서 1회 발행에서 2회 발행으로 횟수를 증가시키며, 각각의 포스팅은 인문/사회 신간도서와 그 밖의 신간도서로 분리하여 운영할 계획에 있습니다. 현재로써는 이렇게 운영하고자 하는데, 개인적으로 문제가 생기면 주 1.5회 발행정도로 조정될 여지는 있습니다. 아직 확실하게 정하지는 못하였네요.


4. 사이드바에 신간/추천 책 광고


또한 현재 사이드바를 통해 New Book와 Suggested Book의 광고 단위를 삽입하여 운영중에 있습니다. 현재 책은 업데이트 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지만, 현재 발행된 도서를 대상으로 업데이트 할 계획에 있습니다. New Book의 경우 신간도서 관련 포스팅 하나 당 하나의 책만이 선정되어 광고되고, Suggested Book은 리뷰된 도서 전체에 대해서 광고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 해당 부분들은 다시 확정되는대로 공지사항을 통해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