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IT

초고해상도의 컨버터블 노트북, Lenovo YOGA 2 PRO 사용기 (2)

by 카쿠覺 2014. 1. 19.


지난 외형편에서 이어지는 포스트로, 이번 포스트에서는 레노버 노트북 YOGA 2 PRO의 성능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하드웨어 정보


지난 포스트에서 언급한 바 있는 내용이지만, 레노버 노트북 YOGA 2 PRO의 사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 프로세서

Intel Core i5-4200U 1.6 GHz

:: 메모리

8GB, DDR3L 1600 MHz

:: 그래픽카드

Intel HD Graphics 4400, Core: 200 - 1000 MHz, 10.18.10.3304

:: 디스플레이

13.3 inch 16:9, 3200x1800 pixel, 10포인트 멀티터치, 글레어

:: 저장장치

256GB SSD

:: I/O

- 1 USB 2.0, 1 USB 3.0, 1 HDMI, Audio Connections: 3.5 mm combo, Card Reader: SD / MMC

- Sensors: Gyroscopic orientation sensor, ambient light sensor,

:: 네트워크

Intel Wireless-N 7260 (b g n ), 4.0 + HS Bluetooth

:: 크기

height x width x depth (in mm): 16 x 329 x 219

:: 무게

1.398 kg / 어댑터 : 0.292 kg

:: 배터리

Idle에서 최대 9시간, FHD 영상 재생시 6시간 (150nits 기준) : 4cell 리튬 폴리머

:: 운영체제

Microsoft Windows 8 64 Bit

:: 기타 사항

- Webcam: 720p HD, Speakers: 2.0, bottom mounted, down-firing , Keyboard: Chiclet, Keyboard Light: yes,

- VeriFace® Pro, OneKey® Recovery,Lenovo® Cloud Storage, CyberLink YouCam, Phone Companion,

- Yoga Camera Man, Yoga Chef, Yoga Photo Touch, Zinio, Skype, 12 Months Warranty


+ 현재 국내에서는 i5 모델과 i7 모델을 판매중에 있습니다. 해외의 경우 4GB의 메모리, 128GB의 SSD를 채용하여 보다 값싼 가격에 팔고있는 동 모델이 있지만 해당 모델은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윈도우 체험지수는 위와 같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벤치마크 결과


여러 벤치마크 툴의 벤치마킹 결과를 담으려고 했습니다만, 이미 i5-4200U나 인텔 그래픽스 HD4400의 벤치마크 점수는 외부에 많이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사양의 주요 판단 척도 가운데 하나인 「게임이 잘 구동되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아래의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YOGA 2 PRO외의 벤치마크 자료는 HotHardware에서 인용하였습니다 : URL)


높은 프레임을 보여주지는 않았지만, 일반적인 온라인 게임을 하기에는 부족함이 없는 결과값으로 보이며, 일부 고사양 게임의 경우도 적절한 옵션 조정이 있을 경우 충분히 구동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배터리 사용 시간


휴대성을 강조하고 있는 제품이니만큼 배터리 사용시간을 따져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공식 스펙 서류에 나와있는 배터리 사용시간은 「Idle에서 최대 9시간, FHD 영상 재생시 6시간」이며, 실제 테스트 및 해외 리뷰들을 종합해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영상 재생 및 웹서핑시 약 6시간의 배터리 사용시간을 보였으며, 아이들 상태에서는 최대 9시간 이상의 사용이 가능함을 보였습니다. 최대의 부하로 테스트 했을 때에는 약 2시간 정도 사용 가능한 배터리 시간을 보였습니다.


광시야각과 초고해상도를 자랑하는 IPS QHD+ 디스플레이



레노버 노트북 YOGA 2 PRO는 3200*1800의 높은 해상도를 가지고 있는 액정을 채택하여 13인치의 화면에서도 많은 창을 띄워 작업할 수 있는 것은 물론 IPS 액정을 채택하여 광시야각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13인치에서 너무 높은 해상도로 인해 실제 사용시에 불편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있었으나, 윈도우 8.1부터는 고해상도를 공식적으로 지원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윈도우 내 글씨 크기나 아이콘의 크기가 조정되어 실제 이용에서 불편함을 느끼기는 어려우며, 해상도 증가로 인해 화면이 뚜렷해 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화면 자동 피벗 기능






태블릿 모드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도록 돕는 화면 자동 피벗기능을 지원하여 이에 따라 모드 변환시에 화면이 그에 맞게 자연스레 변화하게 됩니다. 화면 피벗기능은 우측면의 버튼을 이용하여 On/Off 할 수 있습니다. (초고해상도의 컨버터블 노트북, Lenovo YOGA 2 PRO 사용기 (1) 참고)


스테레오 내장 스피커와 Dolby Digital Plus



역시나, 레노버 노트북에 항상 포함되어 있는 돌비 음장 기능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또한 스테레오 스피커를 내장하여 외부 음향 장치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돌비 음장 기능을 통해 사운드에서 충분한 입체감을 느낄 수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영상에서 테스트에 사용되고 있는 음악은 영화 시네마 천국의 OST, Love Theme 입니다.


간단하게 복구가 가능한 OneKey® Recovery



레노버 노트북 YOGA 2 PRO의 경우 바이오스로 접근할 수 있는 특별한 메뉴가 존재하지 않고, 리커버리 모드로 접근하는 버튼을 이용할 때에만 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초고해상도의 컨버터블 노트북, Lenovo YOGA 2 PRO 사용기 (1) 참고) 또한 Novo 버튼을 통해 해당 메뉴에 접근했을 때 하단의 System Recovery를 통해 시스템 복구 모드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시스템 복구를 선택할 경우 위와같은 메뉴가 뜨며, 공장초기화 상태로 시스템을 복구할 것인지, 그렇지 않다면 사용자가 기존에 만들어 놓은 이미지를 바탕으로 복구를 진행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해당 기능은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되지만, 레노버 노트북 YOGA 2 PRO의 고해상도에 최적화돠지 않아 실제 해당 모드에서 위의 창이 다소 작은편으로 나오기 때문에 사용시에 불편함을 느낄수도 있습니다. 


Lenovo의 기본 내장 어플리케이션


1. Lenovo Motion Control



스마트폰에 하나씩은 있는 기능가운데 하나인 모션 인식 기능이 레노버 노트북 YOGA 2 PRO에도 담겨있습니다. 갤러리 모드에서 웹캠에 손을 움직이게 되면 다음 사진으로 넘어간다거나, 또는 재생중인 음악이 다음 트랙으로 넘어간다는 등의 동작을 지원합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에서도 그렇지만, 실제 모션 인식 사용 가운데에서는 의도치 않은 동작으로 인해 오작동 하는 경우가 많아 실제로 사용빈도는 크지 않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2. Lenovo VeriFace    



안면인식 기능도 함께 지원하고 있는데, 지문인식 기능과 마찬가지로 실제 사용 빈도는 크지 않을것이라 생각됩니다. 실제 안드로이드에서도 안면인식 기능을 지원하고는 있지만, 높은 보안을 위해서는 패턴이나 암호를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3. YOGA Picks



레노버 노트북 YOGA 2 PRO의 컨버터블 기능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인 YOGA Picks가 기본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노트북의 모드가 전환될 때 마다 창이 뜸으로써 사용중인 모드가 무슨 모드인지를 확인시켜주며, 또한 해당 모드에서 최적화 되어 있는, 또는 사용하기 가장 좋은 어플리케이션을 추천해주기도 합니다.


4. YOGA Phone Companion



같은 네트워크 내에 스마트폰과 YOGA 2 PRO가 접속해 있을 경우 노트북을 통해 스마트폰의 전화를 받거나, 문자를 보내는 등의 원격조정을 가능하게 하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실제로 사용해보지는 못했습니다만, 스마트폰과 YOGA 2 PRO모두 휴대를 위한 것임을 생각해본다면, 굳이 여러 디바이스를 꺼내지 않더라도 하나의 디바이스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불편함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유선인터넷 미지원의 아쉬움



그러나 유선랜을 지원하지 않고 무선랜만을 지원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만약 유무선 공유기가 없거나, 또는 유선랜만을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 상황이라면 usb 유선랜카드나 또는 유무선 공유기를 추가적으로 구입해야만 레노버 노트북 YOGA 2 PRO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사용기를 마치며


레노버 노트북 YOGA 2 PRO는 1. 자유롭게 접거나 필 수 있는 360도 힌지 채용, 2. 3200*1800의 QHD 해상도를 자랑하는 패널이라는 것이 가장 중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밖의 것들에는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아도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다르게 말한다면, 레노버 노트북 YOGA 2 PRO의 성능은 휴대성을 강조한 여타의 노트북과 큰 차이가 없다는 점입니다. 그럼에도 YOGA 2 PRO는 휴대성을 강조한 비슷한 컨셉의 노트북에 비해 가격이 큰 차이가 없거나 또는 저렴하고, 또한 그 노트북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2가지의 중요한 특징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만약 이러한 컨셉의 노트북을 사고자 하셨던 분들이라면 YOGA 2 PRO를 구매하는 것이 더 나을것으로 판단됩니다.


구매처


< YOGA 2 PRO >

YOGA 2 PRO는 아래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1. YOGA 2 PRO 13 i5 : 네이버 지식쇼핑, 다나와

2. YOGA 2 PRO 13 i7 : 네이버 지식쇼핑, 다나와


i5 모델의 경우 170만원 중후반대, i7 모델의 경우 180만원 후반~190만원 초반대로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 본 리뷰는 레노버에서 지원받은 제품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