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 Tip/Basic

블로그의 현재 접속자 수 확인하기

by 카쿠覺 2013. 1. 8.

블로그의 현재 접속자 수 확인하기

 

블로그 통계와 관련한 툴인 마이랭크이즈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하여 이전에 소개해드린바 있습니다. 두 툴 모두 다양한 자료를 제공해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되지만 현재 블로그에 접속해 있는 이용자가 몇 명인지와 관련한 데이터는 보여주지 않고 있습니다. 사실 티스토리나 다음, 네이버등을 통해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라면 몇 명이 동시에 접속해 있는지는 그리 중요한 자료는 아닙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호스팅을 받아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또는 개인적으로 서버를 운영한다면, 서버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동시접속자수에는 한계가 있기때문에 현재 접속자 수가 몇인지는 굉장히 중요한 자료로써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자료로써의 중요성과 유용성을 떠나서라도 사실 지금 블로그에 몇 명이 접속해 있는지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으로써 가장 궁금한 부분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현재 블로그에 접속해 있는 방문객들이 몇 명인지 알아볼 수 있는 위젯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코드 발급 받기

 

1. 다음의 링크로 이동합니다. [ http://whos.amung.us/showcase/ ]

 

위젯을 발급받는 페이지입니다.

 

2 사용하고자 하는 위젯을 선택하여 코드를 복사해옵니다.

 

고전 위젯 : 기본 형태로 색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컬러 위젯 : 고전 위젯과 같은 형태이나 원하는 색을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작은 위젯 : 아주 작은 형태의 위젯으로 어떤곳에 위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탭 위젯 : 총 9가지의 위치형태를 제공하며, 화면의 측면에 붙어서 나타납니다.

지도 위젯 : 접속자의 현재 위치를 지도상에 나타냅니다. 크기가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블로그에 코드 삽입하기

 

1. 고전 / 컬러 / 작은 위젯

 

티스토리의 경우 사이드바메뉴에서, 네이버의 경우에는 위젯직접등록 기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관리자 페이지 > 사이드바 > 태그입력기를 통해 해당 코드를 사이드바에서 원하는 위치에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에는 네이버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 > 꾸미기 설정 - 디자인 설정 - 레이아웃 위젯 설정 > 위젯직접등록을 통해 해당 코드를 원하시는 곳에 삽입해주시면 됩니다.

 

2. 탭 위젯

 

일반적으로 탭형식 위젯은 스킨 페이지에 직접 소스를 삽입하셔야 합니다.

 

사이드바를 통해 탭 위젯이 삽입되었을 때, 또는 네이버의 위젯직접등록 기능을 이용하였을때 해당 위젯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경우에 탭 형식으로 제공되는 위젯은 스킨 페이지에 head내에 직접 삽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스킨 페이지의 소스편집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에는 탭 형식의 위젯은 사용이 불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D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