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 Tip/Basic

알아두면 좋은 애드센스 관련 용어 7가지

by 카쿠覺 2013. 1. 21.

애드센스를 달고, 또는 그 밖의 수익모델을 블로그에 달아 놓은 후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수익이 얼마나 발생했는지 확인하고자 보고서를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알 수 없는 용어들로 적혀져 있어서 '대체 이 보고서가 무슨 의미를 뜻하고 있는지'를 한눈에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주 보지만 정확한 의미를 알지 못했던 애드센스 관련 용어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1. 페이지뷰(Page View, PV)
페이지뷰는 웹사이트에서 하나의 페이지가 방문객의 요청에 따라 표시되는 이러한 행동의 수를 세는 단위입니다. PV가 높은 사이트는 많은 방문객이 찾아온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순방문자(Unique Visitor) 대비 페이지뷰가 높은 사이트는 한 방문객이 많은 페이지를 본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에서의 페이지뷰는 애드센스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집계되며, 해당 페이지에 광고가 여러개 있다고 하더라도 이는 페이지뷰 1회로 기록됩니다. (광고 노출 수의 경우에는 한 페이지에 광고 단위가 3개 있다면 3회로 기록됩니다)


2. CTR(Click Through Ratio)

클릭율을 웹상에서 광고가 노출되는 횟수로 나눈 값에 100을 곱한것을 CTR이라고 합니다. 즉, 광고가 1000번 노출 되었을 때 10번의 클릭이 발생한다면 CTR의 값은 1%가 됩니다. 광고주들의 입장에서 봤을 때 이 CTR이란 한번 광고가 노출 된다고 할 때 해당 사이트의 방문객이 이 광고를 누를 확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1% ~ 1.5% 정도의 범위가 광고를 게재할 만한 최소한의 CTR이라고 합니다.

 

애드센스에서는 페이지 CTR, 검색 CTR, 광고 CTR등 여러가지 CTR 정보를 보여줍니다. 페이지 CTR의 경우에는 페이지 뷰를 클릭수로 나눈값이고, 검색 CTR은 검색단위 광고에서 발생하는 클릭수를 검색 노출수로 나눈 값입니다. 광고 CTR은 광고 노출 횟수로 클릭수를 나눈 값입니다.


3. CPC(Cost Per Click)

클릭 당 수익을 지급해 주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모든 인터넷 광고 프로그램을 CPC 방식이라 부르며, 이 때 CPC는 클릭 당 수익을 의미합니다. 비슷한 의미를 뜻하는 것으로는 PPC(Pay Per Click)이 있습니다. 이 두 방식은 클릭이 발생할때에 수익을 지급한다는 큰 범위에서는 유사하나, CPC의 경우에는 광고단가를 광고주와 매체사가 협상하여 책정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애드센스 보고서에서 CPC라는 부분에 $0.3 이라는 말이 있다면, 클릭 1회상 30센트의 수익을 지급했다는 의미입니다.


4. RPM

페이지가 1000회 노출 될 때 마다 얼마만큼의 수익이 발생하는지에 대한 예상 값이 RPM입니다. 여기서 예상값이라고 지칭한 것은 RPM을 구하는 식 자체가 예상수입(현재까지 발생한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혹은 검색 수)후 1000을 곱한 값이기 때문입니다. RPM역시도 검색RPM과 페이지RPM이 있습니다.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RPM 값이라면 페이지 RPM이며, 검색 광고 단위에서 몇 번의 검색이 이뤄졌는지의 수로 나눈 RPM 값이라면 검색 RPM값이 됩니다.

 

만약 해당 페이지의 RPM이 $4.25라고 할 때, 해당 사이트의 페이지가 천회 노출될때 마다 $4.25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5. CPM
CPM은 1000회 노출당 비용을 의미하는 'cost per 1000 impressions'의 약자로써, 해당 페이지에 광고가 1000회 노출될 때마다 정해진 수준의 수익을 지급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6. 무효클릭
구글 애드센스와 같은 CPC방식의 광고 형태는 방문객이 광고를 클릭함에 따라 수익이 발생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런 방식에서는 '광고 게시자가 자신의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 '게시자가 방문객에게 자신의 광고를 클릭하도록 유도하는 경우', '자동 클릭 도구', '트래픽 소스'등 여러 방법을 통해 수익을 인위적으로 늘릴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클릭들은 무효 클릭으로 처리, 수익이 들어오지 않으며(광고주에게 비용이 청구되지 않으며) 심할 경우 계정 정지를 당할 수 있습니다.

 

7. 예상수입
선택된 기간동안의 계정이 벌어들인 수익입니다. 예상 금액이므로 월말에 확정되는 최종 수입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이는 클릭들 중 무효클릭이 있을 경우 해당 클릭에 대한 수익을 제외한 나머지의 수익을 당월 수익으로 인정해 주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