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 Tip/Basic

블로그에서 피해야 할 10가지 - (2)

by 카쿠覺 2013. 4. 16.

photo by flickr HowardLake  


6. 잘못된 아웃바운드 링크

 

이는 구글에 주로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이전에도 언급했다시피, 구글 검색의 핵심은 페이지 랭크이며, 이 페이지 랭크는 인바운드 링크를 얼마나 받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그러나 블로그나 사이트에서 나가는 - 자신의 블로그에서 다른 블로그나 사이트의 글을 링크한 경우 - 아웃바운드 링크도 마찬가지로 페이지 랭크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인바운드 링크로 사이트의 랭크를 메기는 구글 페이지 랭크 시스템에 대해서 알게되면 왜 그런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인바운드 링크를 통해 해당 페이지의 랭크를 메기는 방법은, 대개 공신력 있고 유명한 문헌의 경우 여러 논문이나 서적에서 인용되곤 한다는 기본적인 전제 하에서 출발했습니다. 인터넷도 이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사이트에서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를 인용했다면 반대로 공신력 있고 유명하다는 추론이 가능합니다. 여러 사이트나 논문, 서적에서 다른 문헌을 인용을 하는 이유는 대개 자신이 작성하는 내용의 신빙성을 보충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반대로 생각해본다면, 인용을 잘못하는 경우, 또는 미흡한 곳을 인용했다면 그 사이트나 문서의 질은 떨어질것이라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아웃바운드 링크에 신경을 쓰셔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질 낮은 사이트는 링크하지 마세요.


7. 이미지 / 비디오 / 애니메이션만 있는 페이지


가장 좋은 방법은 텍스트와 함께 이미지와 비디오와 같은 다른 정보들이 담겨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무런 텍스트가 없이 그러한 내용만 덩그러니 담겨있다면 검색 노출 순위가 높게 나오기는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검색 엔진은 그러한 형태의 내용은 수집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검색 봇은 그저 텍스트 형태의 내용, 그리고 이미지라면 alt태그에 담겨있는 해당 이미지의 내용 정도만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텍스트에 비해 너무 많은 이미지나 동영상, 또는 이미지나 비디오로만 이뤄져 있는 경우에는 검색엔진에서 높은 노출 순위를 차지하는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8. 덩치 큰 페이지


페이지 자체가 용량이 크다면, 즉 로딩하는데에 너무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면 검색 엔진에게도 좋지 않고 방문객에도 유쾌한 경험이 되지는 않을것입니다. 전자인 검색 엔진의 경우, 검색 봇은 사이트를 수집하기 위해 접속하는 과정에서 특정 시간 이상이 소요되는 경우 해당 페이지나 사이트의 수집을 포기하고 돌아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때문에 페이지 자체가 너무 무겁다면 검색 엔진에서 수집조차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에는 가타부타 할 것도 없겠지요.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가볍게만 만들 필요는 없지만, 되도록이면 가볍게 만들어 나가는 편이 좋습니다.


9. 자바스크립트를 통한 내용 구현


대개의 검색 엔진에서는 자바스크립트 부분을 수집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내용을 구현할 경우 검색 엔진에 의해 수집되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 좋은 정보를, 좋은 컨텐츠를 담고 있다고 한들 검색 엔진이 읽지를 못하니 있으나 마나 한 존재가 되버리고 맙니다.


10. 많은 코드, 복잡한 코드


페이지가 담고 있는 코드가 많거나, 혹은 복잡할 경우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의 경우 8번과 마찬가지로 검색 봇이 해당 페이지의 수집을 포기하고 떠나버리기 때문이며, 후자의 경우 검색 봇이 해당 페이지를 수집하고 분석하는데에 있어서 혼란스러워 하고 때문에 정확한 분석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