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IT

와콤 디지타이저를 지원하는 컨버터블 노트북, ThinkPad YOGA (1)

by 카쿠覺 2014. 3. 9.


터치스크린은 매력적인것에 틀림없지만 실제 사용에서는 그저 마우스의 대용 수준에 불과하고, 노트위에 펜으로 '필기'를 하는듯한 느낌을 갖는다는 것은 사실 어렵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대부분의 터치스크린에서 사용되는 펜이라는 것이 단순한 손가락의 대용에 불가능한 것이라는 점에서 그 문제가 기인하고, 때문에 펜 촉이 두꺼울 수 밖에 없었습니다. 설령 펜 촉이 두껍지 않고 얇다고 하더라도, 노트 위에 손을 올려놓고 필기하는 것처럼 터치스크린에서 필기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펜을 세워 쓸 수밖에 없었고 이는 조금만 사용하더라도 금새 피로감을 느끼기 때문에 실제로 이용하는 경우가 적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특히 일반 노트북과 같은 이용 상황에서는 더더욱 터치스크린 위에 펜을 올려놓고 필기한다는 것 자체가 무의미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기본적으로 평범한 형태의 노트북 사용시에는 펜을 세워 쓸 수밖에 없고 이 역시도 많은 피로감을 동반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노트북 터치스크린에서 필기 기능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런 두 가지 문제점을 해결해야만 합니다. 즉 (1) 손바닥을 올려놓고 필기할 때 손바닥을 인식하지 않는 기능과 (2) 노트북이 태블릿 모드를 지원할 수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이 모든 것을 충족시키는 노트북이 나왔으니, 그 제품이 바로 ThinkPad YOGA입니다. ThinkPad는 와콤의 디지타이저 펜을 지원(특정 모델은 기본적으로 펜을 내장하고 있음)하고 있으며, 또한 팜 거부(Palm rejection) 기능을 담고있어서 화면에 손바닥을 올려 놓고 필기를 하는 평범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더불어서 여타의 레노버 요가 시리즈들과 마찬가지로 이중 힌지를 채용함으로써 360도로 회전이 가능, 태블릿 모드로 전환하여 편안하게 화면에 필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특징들에 주안점을 맞춰 글을 다뤄나가고자 합니다.


레노버 씽크패드 요가의 기본 사양


 CPU

 인텔 하스웰 i3-4010U, i5-4200U, i7-4500U

 칩셋 Intel® 8 Series

 RAM

 4GB / 8GB

 디스플레이

 12.5인치 16:9 IPS FHD (1920x1080), 논글레어 패널

 GPU

 Intel® HD Graphics 4400

 Storage

 500GB HDD / 128GB SSD, 256GB SSD

 웹캠 720P HD CMOS Camera
 확장포트

 USB 3.0 x2, Mini HDMI x1

 전원공급장치

 8  cell Li-Polymer Battery, 45WH (Idle시 최대 8시간)

 사이즈 & 무게 31.66(W) x 22.1(D) x 1.88(H)cm / 1.57Kg

 OS

 Windows 8.1 K


대부분의 씽크패드 라인업이 그렇듯 씽크패드 요가 역시도 같은 제품명 아래에 다양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주로 차이나는 요소들은 (1) CPU (2) RAM (3) 저장장치이며, 그 가운데서 눈여겨 봐야 할 점은 '와콤 디지타이저 펜을 내장하고 있는가 아닌가'입니다. 추가적으로 펜을 구입하여 사용하여도 무방할것으로 생각되지만, 굳이 따로 구매하기 보다는 제품을 구입하기에 앞서 미리 해당 제품이 와콤 펜을 내장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편이 좋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사실, ThinkPad YOGA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 와콤 펜은 꼭 필요한 것이라고 볼 수 있기때문에, 반드시 미리 확인을 하고 구입하시기를 바랍니다.


레노버 씽크패드 요가의 외형



레노버 노트북 씽크패드 요가는 마그네슘 합금으로 이뤄져 있어서 지문이 잘 묻어나지 않는것이 특징입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약간의 얼룩은 제가 워낙 손에 땀이 많은 편이다보니 생긴 것으로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생기기 어려운 얼룩입니다. 또한 사진속에서 보이는것과 같은 와콤 디지타이저 펜을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제품별로 상이함) 휴대가 용이하며 실제 노트북 작업간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는 치클릿 키보드로, 일반적인 노트북 키보드와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윈도우 8을 내장하고 있는 노트북이니 만큼 액정의 중앙부분에 윈도우 시작버튼과 같은 역할을 하는 버튼이 있으며, 우측의 힌지 옆에는 해당 제품의 이름인 YOGA가 새겨져 있습니다. 키보드는 6열 키보드로 기존의 씽크패드가 사용하던 5열 키보드와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1열의 펑션 부분은, 마찬가지로 윈도우 8을 지원하는 노트북이 그렇듯 기본적으로는 펑션 기능이 먼저 작동하며, 펑션 키(Fn)를 누르고 작업할 경우에 F1 ~ F12의 키보드 기능이 작동합니다.



다른 씽크패드와 마찬가지로 넓은 터치패드와 함께 빨콩이 있습니다. 빨콩이 익숙해지면 씽크패드를 고집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된다고는 하던데, 개인적으로 씽크패드 제품을 여러번 만져봤지만 오랜 기간동안 사용한적이 그리 많지는 않아서, 실제로 많이 이용될지 아닐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익숙해지면 너무나도 편리하다'라는 의견은 공통적인 사항인 것으로 보입니다.



측면에는 충전 어댑터를 연결할 수 있는 부분과 함께 USB 3.0, 그리고 스피커와 마이크를 동시에 연결하여 사용하게 되는 단자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곳에 있는 USB 3.0 단자는 다른곳과는 다르게 하단에 건전지 모양의 이미지가 새겨져있는데, 이는 Always on usb 기능을 제공하는 단자라는 의미입니다. 이는 노트북이 종료되어 있는 상태라고 하여도, 바이오스 메뉴에서 해당 옵션을 Enable 해주게 되면 해당 단자를 통해 USB 전원으로 충전하는 제품들을 충전할 수 있는 기능을 뜻합니다. 



다른 측면에는 태블릿 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화면 잠금 버튼과 볼륨버튼이 위치하고 있으며, 멀티 카드 리더기, 그리고 USB 3.0 단자와 Mini-HDMI 단자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사진에서 가장 왼쪽을 보시면 빨간 동그라미가 보이게 되는데, 해당 부분이 와콤 디지타이저 펜을 집어넣어 수납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펜을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이 없을 경우 노트북 사용간에 분실할 위험이 높은데, 레노버 노트북 씽크패드 요가(ThinkPad YOGA)는 해당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이동간에 분실할 위험을 최소화 시킨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가 제품군의 자랑인 '이중 힌지(듀얼 힌지)'



레노버 노트북 라인업 가운데 요가 제품군 하면 빼먹을 수 없는게 바로 이 이중 힌지(듀얼 힌지)입니다. 해당 제품들을 리뷰한 곳은 많지만, 이 듀얼 힌지에 대해서 자세히 다룬곳은 없는듯 하여 이번 글을 통해서 조금 자세히 다뤄보려고 합니다. 레노버 제품들의 광고들을 보면 '특허를 받은 듀얼 힌지'라고 홍보를 하고 있는것을 볼 수 있는데, 과연 정말로 특허를 받은것인지에 대해서 궁금증이 생겨서 먼저 특허검색부터 해봤습니다. 해보니 "DUAL SHAFT HINGE WITH ANGLE TIMING SHAFT MECHANISM"라는 이름으로 미국에 특허가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듀얼 힌지의 간단한 메커니즘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 매커니즘을 설명드리면, 


(1) 180도 까지는 힌지와 일자형 프레임이 고정된 채 노트북 화면만 움직입니다 (노트북 하판을 기준으로 하여 화면이 움직임) 

(2) 180도 이상의 각도로 꺾을 경우 힌지를 고정한 프레임이 함께 맞물려 움직입니다. (노트북 화면을 기준으로 하판이 움직임)


로 설명됩니다. 어쨌거나 이러한 과정을 통해 노트북이 360도로 회전되게 됩니다. 굳이 이러한 방법을 이용하여 노트북을 360도 회전시키는 것은, 완전히 뒤로 접어 둔 상태에서 힌지가 노트북 무게를 지탱하는 역할을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것으로 생각되지만, 정확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매커니즘을 통해 360도로 노트북이 접힌다' 정도로만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이러한 방식으로 노트북을 접게되면 키보드 하판이 바닥에 놓이게 되는데, 이 때 키보드가 눌림으로 인해 오입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컨셉의 노트북인 YOGA 2 PRO에서는 노트북의 입력을 인식하지 않고 OFF 하는 방법을 통해 키입력을 방지했지만(즉 software적인 방법으로) ThinkPad YOGA의 경우 기계적인 방법을 통해 키입력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사진만 봐도 아시겠지만, 노트북을 360도로 접을 경우 키보드의 전체적인 틀이 위로 뜸으로써 키보드의 오입력을 방지합니다. 기존의 Software적인 방식보다 한 단계 진일보한 방식으로 보이고, 이를 통해서 태블릿 모드의 사용시 키보드의 오입력이 원천적으로 방지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기간에 손바닥 인식을 하지 않는 팜 거부(Palm rejection) 기능



조금 악필이기는 하지만 사진을 통해 충분한 설명이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글의 서두에서도 언급했었지만, 레노버 노트북 씽크패드 요가는 팜 거부 기능을 기본적으로 담고 있기 때문에, 평범하게 노트에 필기하는 느낌으로 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아래와 같은 활용도 가능합니다.



수학 수식도 충분히 입력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두운 곳에서의 작업을 용이하게 하는 키보드 백라이트



어두운 곳에서의 작업시 키보드의 오입력을 방지하도록 돕는 키보드 백라이트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총 off - 1단계 - 2단계의 백라이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펑션키와 스페이스바를 함께 입력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얼마나 유용하게 사용이 될까 싶지만, 실제로 사용하다 보면 의외로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특히 배터리를 그렇게 많이 활용하는 기능이 아닌것으로 보입니다. 백라이트를 ON한 상태에서 노트북을 이용하여도 실제 사용시간에 있어서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스테레오 스피커를 통한 Dolby Digital Plus



해당 음장의 효과는 기존에 다른 리뷰를 통해 충분히 설명드렸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영상을 촬용하지는 않았습니다. 백문이불여일견이라고, 제가 여기서 구구절절하게 설명드리는 것 보다는 다른 제품 리뷰시에 촬영했던 동영상을 하단에 추가합니다. 해당 음장효과가 있고 없고의 차이를 충분히 느끼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ThinkPad YOGA 이외의 다른 레노버 노트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시면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http://bit.ly/L80KQf

- 본 리뷰는 레노버에서 지원받은 제품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