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방문자 늘리기 일곱번째 글입니다. 지금까지의 글들은 모두 포털사이트에 등록하는 방법을 다뤘습니다. 하지만 그 밖에도 블로그를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하나로는 메타블로그에 본인 블로그의 글을 발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메타블로그란?

메타블로그(metablog)는 간단히는 블로그의 집합체라고 설명할 수 있다. 특징이나 방향성에 따라 블로그 포털 또는 블로그 허브라고 칭하기도 한다.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함께"라는 의미의 meta 에 blog(블로그)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합성어이다. 각 블로그의 운영자가 자신의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RSS 또는 Atom 등의 주소를 등록하면 이로부터 각 블로그의 글과 관련 정보를 수집하여 하나의 사이트로 보여주는 서비스 혹은 그 형식을 가진 사이트를 의미한다.
 
기본적으로 공동의 RSS 구독기 역할을 하여 여러곳에 분산되어 있는 블로그의 글을 모아서 보여주는 역할을 하며, 여러 블로그로부터 수집된 글을 한 자리에 모아서 볼 수 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어젠다 세팅, 커뮤니티의 형성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블로그 운영자는 메타 블로그 사이트에 가입하여 자신의 블로그 RSS 주소를 메타 블로그 사이트에 등록한다. 메타 블로그 사이트에서는 등록된 RSS를 기준으로 새로운 글이 등록될때마다[주 1] 수집하여 공개한다. 각 블로그는 1차 생산을 담당하고, 메타 블로그는 글의 유통을 담당하는 것이다.

 

출처 : 위키피디아 메타블로그 페이지[링크]

 

블로그의 글을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시킨다는 목적에 부합하는 메타블로그로는 크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다음 뷰(Daum View)'이며, 그 밖에 블로그 코리아와 믹시가 있습니다. 네이트에서도 메타블로그 서비스로 '블로그 독'이라는 서비스를 운영했었으나 현재는 운영하고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다음 뷰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뷰 가입하기

 

1. 다음 뷰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다음에 로그인을 합니다. [링크]

 

 

2. 블로그 등록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외부 블로그를 선택한 후 필명과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티스토리에서 다음 뷰로 포스트 송고하기(발행하기)

 

1.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 > 플러그인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2. 다음 뷰 플러그인을 찾아 활성화 시킵니다.

 

 

 

3. 글 작성 후, 기본설정에서 '발행', 그 후 발행할 카테고리를 지정합니다.

 

다른 블로그에서 다음 뷰로 포스트 송고하기

 

1. 다음 뷰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링크]

 

 

2. 마이 뷰 > 새글 보내기로 들어가시고, 송고하고자 하는 글을 선택합니다.

 

 

3. 송고하고자 하는 글의 카테고리를 설정한 후 글보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4. 마이 뷰 > 최신글 > 내 글만 보기를 체크하고 원하는 글로 접속합니다.

 

 

5. 원하는 모양의 위젯을 복사하여 본인의 포스트 하단에 붙여넣습니다.

 

최신글이 목록에서 업데이트 되지 않을 경우에는 다음 뷰에 해당 포스트를 트랙백 보내면 됩니다. 자세한 정보는 다음 뷰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