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 Tip/Basic

애드센스 수익 올리기 10계명 - (1)

by 카쿠覺 2013. 6. 25.


애드센스 수익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컨데, 방문자의 성향과 광고가 얼마나 잘 매치되는지, 일반적으로 해당 사이트에 방문하는 방문객은 특정한 물품의 구입에 있어서 도움을 얻고자 하는 경향이 있는지와 같은 방문객의 특징에 따른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질 좋은 컨텐츠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지, 검색엔진에는 잘 노출되고 있는지와 같은 사이트 자체의 문제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모든 제반요건이 동일한 상태라고 하더라도, 애드센스를 통한 광고 수익에서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얼마나 효율적으로 광고를 배치하는지, 얼마나 자연스럽게 배치하는등과 같은 내용들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여러 제반조건이 한정된 상황속에서 최대한으로 애드센스 수익을 높일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 방법은 구글 애드센스에서 권하고 있는 사안들이지만, 몇 몇 부분은 각각의 사이트의 특성에 따라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니 잘 확인하시고 적용하시길 바랍니다.



1. 광고를 눈에 잘 띄는 곳에 배치한다


무엇보다 광고가 사람들의 눈에 잘 띄어야만 수익이 높아질 수 있는것은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아무리 좋은 컨텐츠를 담고 있고, 또한 많은 사람들이 방문한다고 하여도 광고가 눈에 잘 띄지 않는곳에 배치되어 있다면 이는 무용지물일 수 밖에 없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광고를 좌측에 배치하고, 또한 상단에 배치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좌측에 배치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방문객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글을 읽어나가기 때문에, 왼쪽에 배치될 경우 사람들의 눈에 더 쉽게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또한 상단에 배치하는 것은 스크롤 하지 않고 사이트 접속을 종료하는 이들을 고려하기 위해서입니다. 다만, 첫 페이지에서 본문의 컨텐츠에 대비하여 광고가 차지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클 경우 정책위반으로 인해 계정정지가 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2. 텍스트/이미지 광고를 동시에 이용한다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 형태는 크게 2가지로 나눠집니다. 첫째는 텍스트 광고, 둘째는 이미지/리치 미디어 광고입니다. 두 가지 모두를 이용함으로써 게시자는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기 위한 경쟁을 보다 더 치열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컨데, 텍스트나 이미지 둘 중 하나만을 게시할 경우, 다른 형태의 광고는 경쟁을 애초에 배제하는 경우를 만들게 되며, 이는 곧 수익의 악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본문과의 자연스러운 연결을 위해 의도적으로 선택하지 않은 이상, 대부분의 경우에는 텍스트 및 이미지/리치 미디어 광고 형태의 광고 유형을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대개의 경우 이 옵션이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3. 큰 광고 형식을 선택한다


1번과 일맥상통하는 내용입니다. 보다 큰 광고 형태를 사용하게 되면 사용자의 시선을 더 쉽게 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광고 단위로는 336x280 큰 직사각형, 300x250 중간 직사각형, 728x90 리더보드 및 160x600 수평형 스카이스크래퍼의 형태가 있습니다. 이 때, 468x60과 같은 배너형 광고 크기는 예전부터 오랜 시간동안 사용되어온 광고 형태로써, 대부분의 인터넷 사용자들이 크기만을 보고서 광고임을 인지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니 사용하지 않는 편을 권장합니다.


4. 광고가 페이지의 일부처럼 느껴지도록 배치한다


TV광고는 프로그램이 끝난 후 채널을 돌리는 시청자들의 시선을 조금이라도 끌어들이기 위해 지금 당신이 보고 있는 것이 단순한 제품 광고에 그치지 않는다는 것을 보다 더 어필하려 노력합니다. 이는 애드센스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분이 블로그나 사이트에 게시해놓은 광고들이 단순한 광고로 인식되는 순간 사용자들은 거부감을 갖게 되며, 이는 곧 광고 수익의 저하로 이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가장 좋은 방식은 광고와 본문의 내용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애드센스 섹션타게팅을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 이 밖에도 광고의 형태 및 레이아웃 자체를 해당 사이트나 블로그에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것도 큰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5. 광고 주변에 이미지를 배치, 시선을 집중시킨다


광고 주변에 이미지를 배치함으로써 사용자들의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이미지 배치를 통한 시선 집중은 정책위반으로써 계정정지 사안에 해당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이 부분은 본 블로그 하단에 위치한 광고 형태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