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의 방문자를 늘리기 위해서는 다른 블로거들과의 교류가 필수적입니다. 트위터를 통한 맞팔도 있겠으며, 페이스북 친구를 맺는다거나, 다음 뷰 맞구독을 하는등의 많은 방법이 있지만 가장 핵심이자 기본인것은 바로 댓글과 트랙백입니다. 댓글이야 발품팔아가며 찾아서 다른 블로그에 남겨주시면 되고, 모든 분들이 잘 알고있지만 트랙백의 경우는 많은 분들이 잘 이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트랙백을 잘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기에 앞서서 먼저 트랙백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트랙백은 상대방의 글에 자신의 생각을 짧은 댓글이 아닌 하나의 글로써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A라는 블로거가 '어디에 있는 음식점이 맛있더라'라는 글을 올린다면 댓글로 '저도 거기 가봤는데~'라는 내용의 글을 남길수도 있지만 사진이나 자세한 후기등은 공유하지 못합니다. 그렇지만 트랙백을 통해 해당 글에 자신의 생각을 포스트로 보낸다면 보다 자세하게 공유할 수 있으며 해당 블로거와의 소통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런 트랙백을 통해 비단 블로거들 사이뿐만 아니라 대형 포탈사이트에서도 많은 사람이 다양한 의견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는 다소 폐쇄적이라 기존에 있던 네이버 뉴스에서의 트랙백도 현재는 사라져있는 상태이지만 다음에서는 영화 리뷰에 한하여 트랙백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트랙백 기능을 통해 블로거들 간의 교류로 블로그로 유입되는 방문자를 늘리며, 대형 포탈사이트의 트랙백 기능을 이용하여 블로그의 글을 많은 사람이 볼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댓글이 아닌 트랙백으로 소통하기

 

 

1. 트랙백을 보내고픈 글에서 트랙백 주소를 가져옵니다.

 - 모두 해당 포스트 하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2. 자신의 블로그 종류에 맞게 트랙백 주소를 입력한 후 글을 발행하거나 수정합니다.

 - 네이버와 다음의 경우 에디터 화면에서 제목 입력하는 곳 우측에 엮인글을 선택 후 작성하시면 됩니다.

 - 티스토리의 경우 글 목록 화면에서 트랙백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에디터의 우측 하단에 위치해 있는 '트랙백' 메뉴를 통해서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영화로 자신의 영화 리뷰글 트랙백 보내기

 

1. 다음 영화로 접속하여 트랙백을 보내고자 하는 영화를 검색합니다.

 

 

2. 중간즈음에 보시면 '내 블로그 리뷰 보내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트랙백을 통해 보내시려면 트랙백 주소 복사 후, 앞서 보여드린 방법대로 트랙백 보내면 됩니다.

 - RSS방법을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최근에 작성된 글이 나타나서 선택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