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IT

와콤 디지타이저를 지원하는 컨버터블 노트북, 씽크패드 요가 (2)

by 카쿠覺 2014. 3. 23.


지난 포스트에서는 씽크패드 요가(ThinkPad YOGA)의 여러 특징들 가운데 주로 외형을 주로 다뤘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외형뿐만이 아닌 그 밖의 기능적인 요소들에 대해서 다루고자 합니다. 외형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지난 포스트 와콤 디지타이저를 지원하는 컨버터블 노트북, ThinkPad YOGA 사용기 (1) 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레노버 씽크패드 요가(ThinkPad YOGA)의 기본 사양




체험에 사용한 제품은 인텔의 4세대 프로세서인 하스웰 cpu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이전 세대의 프로세서인 아이비 브릿지보다 높아진 성능과 탁월하게 개선된 전원 효율이 특징인 프로세서로, 필요시 클럭이 부스팅되어 고사양을 필요로 하는 작업에도 일정부분의 대응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내장 그래픽 성능이 이전 세대보다 약간 개선되었기 때문에 높은 그래픽을 요구하는 게임을 즐겨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일반적인 상황에서 사양의 부족함을 느끼지는 못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사실 씽크패드라는 제품군 자체가 비지니스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제품이다보니 높은 그래픽 칩셋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SSD를 내장하고 있는 모델이며, 인텔의 최신 프로세서를 장착하고 있기 때문에 높은 윈도우 체험지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그래픽의 경우 인텔의 내장 그래픽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다소 낮은 값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통신 규격으로 블루투스 4.0과 무선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선랜의 경우에는 포트가 존재하지 않아서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관련한 벤치마크 자료는 다음의 주소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URL]


오랜 시간 사용이 가능한 배터리



화면의 밝기를 최대화한 상태에서 윈도우에서 측정하는 배터리 시간 기준으로 약 5시간 남짓한 시간이 사용가능하다는 결과가 나왔고, 해외 리뷰를 살펴보면 최대 8시간 이상 사용이 가능한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이전에 리뷰드린 ThinkPad X240sYOGA 2 PRO보다 약 1~2시간 더 오랜시간을 이용할 수 있는 결과입니다. 유선랜을 제외하고 무선랜만 가지고 있는 등 무선 환경에 중점을 둔 씽크패드 요가(ThinkPad YOGA)의 특성상 긴 배터리 사용 시간은 필수적인 요소라고도 할 수 있는데, 이러한 부분을 충분히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배터리 시간과 관련된 레노버 노트북 씽크패드 요가의 벤치마크 자료는 다음의 주소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URL]


360도 회전을 통한 다양한 모드를 지원하는 컨버터블 노트북



이전 포스트(URL)에서 이미 언급한 부분으로, 해당 포스트에서는 작동 메커니즘에 대해서 자세히 다뤘기 때문에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 듀얼 힌지를 통해 어떤 모드의 이용이 가능한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가장 활용도 높은 모드는 태블릿 모드와 일반 노트북 모드이지만, 영화감상이나 음악감상 등 특수한 상황에 최적화 되어 있는 텐트 모드나 스탠드 모드도 존재합니다.



이 모드는 스탠드 모드로 키보드의 하판이 바닥을 향해 노트북 전체가 세모형을 보이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큰 활용도가 없을것처럼 보이지만, 영화나 드라마를 여러명이서 감상하고자 할 때에는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특히, 이 모드에서는 삼각형 모양의 내부에 하판이 위치하게 되면서 스피커가 바닥을 향한것이 아니라 하늘을 향해 위치하게 되는데, 이 때문에 외부 스피커를 사용하여 영상을 감상하고자 할때에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때문에 음악감상시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모드는 텐트 모드로, 공식 메뉴얼에서는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모드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상 스탠드모드와 비슷하게 사용되는 경우가 많을 수 밖에 없으며 더군다나 바닥에 넓은 면이 위치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소 불안정해 보이기도 해서, 실제 사용시에 많이 사용하게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 모드도 마찬가지로 스피커가 외부로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잦은 입력이 필요하지 않은 음악감상등과 같은 작업시에는 마찬가지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됩니다.



물론 일반적인 노트북 모드의 사용도 가능하며, 360도로 완전히 접어서 태블릿 형태로의 사용도 가능합니다.



각각의 모드 전환을 노트북이 자동으로 인식하여 각각의 상태에서 가장 최적화되어 있는 윈도우 환경을 제공해주는 Lenovo Transition이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습니다.


레노버 노트북 씽크패드 요가의 사용을 돕는 Companion 프로그램




윈도우 8의 낯섬뿐만 아니라, 레노버 노트북 씽크패드 요가의 독특한 특징들을 모두 경함하기 위해서는 관련 내용을 미리 알아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 모든것을 미리 아는것은 어렵기 때문에, ThinkPad YOGA에는 Companion이라는 프로그램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서, 모르고 지나칠 수 있는, 그리고 숨어있는 여러 기능들을 한데 묶어서 사용할 수있게끔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매뉴얼이 그렇듯 한 두번쯤 사용하고 나서는 다시 열어볼 일이 없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다른 기기와의 연결을 쉽도록 도와주는 QuickCast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이 노트북과 연결하고자 할 때 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돕는 QuickCast 프로그램입니다. 실제로 사용해보지는 않았지만 관련 포럼들의 내용을 살펴보니 잘 활용하면 빠른 속도로 노트북과의 연결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씽크패드만의 노트북 보호 기술 Active Protection System




씽크패드 Active Protection System은 높은, 혹은 잦은 진동이 발생할 경우 하드디스크 내의 자료를 보호하기 위해서 하드디스크의 작동을 노트북이 임의로 중단시키는 기능입니다. 과거 저장장치의 안정성이 떨어지던 시절에는 유용하게 쓰이던 기능이지만 최근 HDD의 기술 발전과 더불어 SSD로 변화해가는 과정속에서 큰 의미를 잃은 기술입니다. 그러나 매우 중요한 데이터의 경우 일련의 불편함보다 안정성이 필요한 경우가 많고, 그럴 때에는 충분히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기술 가운데 하나입니다. 간혹 정상적인 사용 상황에서도 Active Protection 기능이 작동하여 윈도우가 먹통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때는 감도를 조정하거나 Protection 기능을 off 하는등의 방법으로 조절하시면 됩니다.


글을 마치며


지면의 제약으로 많은 내용을 살펴보지는 못했지만 레노버 노트북 씽크패드 요가(ThinkPad YOGA)의 특징을 살펴보는 것으로는 충분했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끝으로 두 개의 포스팅 내용을 종합하여 요약해보고, 그 속에서 좋았던 부분고 함께 아쉬운 부분 몇 가지를 되돌아 봄으로써 글을 마무리 짓고자 합니다.


1. 어두운 곳에서의 작업을 용이하게 하는 키보드 백라이트



어두운 곳에서의 작업을 돕는 키보드 백라이트입니다. 사실 키보드가 보이지 않더라도 F와 J에 튀어나와 있는 부분으로 키보드를 충분히 인식할 수 있기에 필요없는 기능이라고도 할 수 있겠지만, 특정한 펑션키나 조합키를 입력하고자 할 때에는 키보드의 위치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할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실수로 조합키를 잘못 입력해 기대하지 않았던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어두운 곳에서의 작업시 키보드 백라이트는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죠. 이유야 어떻든 재밌는 기능 가운데 하나입니다.


2. 필기간에 손바닥 인식을 하지 않는 팜 거부(Palm rejection) 기능



터치펜을 가장 '펜'스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입니다. 팜 거부 기능은 펜 사용간에 있어서 액정에 손바닥이 닿더라도 이를 신호로써 인식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즉, 노트위에 펜으로 필기할 때 손바닥을 노트위에 자연스럽게 올려놓고 필기하듯이, 레노버 노트북 씽크패드 요가(ThinkPad YOGA)에서도 액정 위에 자연스럽게 손을 올려놓은채 펜으로 필기가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3. 스테레오 스피커를 통한 Dolby Digital Plus



노트북을 통해 음악 또는 영화 감상이 많은 경우라면 정말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 가운데 하나입니다. 음장효과라는 것이 말로 설명드리는 것보다는 직접 들어보는 편이 훨씬 낫기 때문에, 있고 없고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신다면 이전 포스트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URL]


4. 360도 회전을 통한 다양한 모드를 지원하는 컨버터블 노트북



레노버 노트북 YOGA 제품군의 상징이기도 한 '컨버터블 기능'입니다. 공식적으로는 총 4가지 모드를 제공하지만, 노트북이 360도 회전하기 때문에 자유자재로 모드를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는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주로 사용되는 모드는 일반 노트북 모드, 그리고 태블릿 모드이지만 영화감상이나 음악감상 등 특수한 상황에서는 앞선 두 가지의 모드보다는 스탠드 모드나 텐트 모드가 오히려 더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5. 유선랜 부재의 아쉬움



여러 장점들이 있지만 안타깝게도 유선랜을 제공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물론 디자인 뿐만 아니라 노트북 전반적인 사항들이 주로 휴대성을 강조했기 때문에 유선랜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 유선랜을 지원하지 않는 것일수도 있지만, 데스크 노트로써 사용될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은듯한 설계에서 다소간의 아쉬움이 느껴집니다. 필요할 경우 외장 유선랜을 따로 구입하여 사용하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ThinkPad YOGA 이외의 다른 레노버 노트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시면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http://bit.ly/L80KQf

- 본 리뷰는 레노버에서 지원받은 제품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