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한 페이지에 동시에 게재할 수 있는 광고 단위의 수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PC 기준으로 해서 3개로 제한되어 있지만, 간혹 가다보면 이보다 더 달려있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애드센스 수익 올리기 10계명 - (2)'포스트에서 짤막하게 다뤘었으나, 이번 포스트에서 이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고자 합니다.


구글의 AdX(Ad exchange)



먼저 구글의 애드 익스체인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구글 애드 익스체인지는, 기존의 구글에서 진행하는 광고 형태가 구글의 애드센스와 애드워즈에 의해 독자적으로 진행되어 구글과 광고주가 직접 거래하는 형태였다면, AdX는 이러한 거래방식을 매체사까지에도 확장한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다수의 광고 플랫폼이 애드 익스체인지 위에서 구현되는 것입니다. 


때문에 엄밀히 말해 AdX를 통해 애드센스를 여러개 게재한다는 의미는 잘못된것이라고 볼 수 있지만, 외관상으로는 기존의 애드센스와 차이가 없기 때문에 두 가지를 동일한 것으로 보셔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 수익의 경우, 기존의 애드센스를 통해 100의 수익을 벌었다면, 이 AdX는 중간에 매체사가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약간의 수익을 매체사가 가져가게 됨으로써 그보다 낮은 수익을 받게됩니다. 그러나 여타의 CPC 광고 모델에 비해서는 높은 수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AdX를 이용하여 광고를 여러개 게재하기



이러한 방법을 통해 한정된 광고보다 더 많은 광고를 게재하고 싶으신 경우에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가입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http://www.mireene.com/index.php?pid=doc_hosting/adx


많은 광고가 과연 효과적일까?


그러나 개인적으로, 일 방문자가 200 ~ 1000명 이내인 평범한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시다면 이 방법을 그리 추천해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광고가 많다고 하여 클릭이 많이 발생하는 것도 아닐뿐더러, 너무 많은 광고로 인해 방문객들에게 거부감을 줌으로써 방문객의 체류 시간과 재방문률을 낮추는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다 줄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사용해야 겠다고 생각하신다면 최대로 가능한 7개 모두를 사용하시는 것보다는 기존에 한도인 3개에서 한두개정도만 추가로 더 달아 사용하시는 편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