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에서는 검색결과의 정확성을 높인다는 이유로 중복문서는 자동적으로 노출하지 않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작업들은 사람이 수동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검색엔진이 자동으로 중복문서를 판단하기 때문에, 실제로 중복문서가 아님에도 중복문서로 판단되어 노출이 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블로그 방문자수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지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검색엔진이 나의 포스트를 중복문서로 판단하여 노출시키지 않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1. 다음의 링크로 접속한 뒤, 확인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합니다.



2. 좌측에서 출처선택 > 자신의 블로그 주소 입력 후 적용을 선택합니다.



3. 그 후 유사문서 포함으로 택한 후, 전의 결과와 비교합니다.


두 과정 사이에 차이가 있다는 것은 중복문서가 존재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오늘 설명드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어떤 게시글이 중복문서로 분류되어 노출되지 않는지를 확인하신 후, 해당되는 중복문서는 삭제 또는 내용의 수정을 통해 중복문서가 발생하지 않게끔 관리하는편이 좋습니다. 


다만 이는 자신이 포스팅한 내용들이 서로 겹치는 것만을 확인할 수 있을 뿐, 다른 블로그에서 올린 글과 비슷한 글로 분류되어 제외되는 경우는 확인할 수는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아래의 경우에 해당하는지를 살펴보시면 됩니다.


(1) 당일 발행한 글임에도 포스트가 노출되고 있지 않을 때

 - 글 정렬을 최신순으로 하시고, 기간을 1일로 잡으신 후 확인하면 빠릅니다.

(2) 출처선택을 통한 검색을 했음에도 글이 보이지 않을 때

(3) 유사문서 포함을 선택하자 글이 노출될 때


만약 이 중 두 개 이상이 해당된다면 이는 중복문서로 인해 노출되지 않는것일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외에도 네이버에 RSS 등록이 안되었거나하는 이유로 인해서도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중복문서를 정확하게 확인하셔서 검색엔진에서 손해보는 일이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