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IT

레노버 요가 태블릿(YOGA TABLET) - (2) 성능편

by 카쿠覺 2013. 11. 15.


지난 포스트에서 예고한대로 이번 포스트에서는 해당 제품의 자세한 성능이나 스펙보다는, 레노버 요가 태블릿(YOGA TABLET)의 특징되는 성능들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때문에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이나 안투투등을 이용한 벤치마크 점수등을 비교하는 것 보다는, 실제 사용에 있어서 중요한 것들, 예컨데 배터리 사용 시간이나 동영상 재생 능력등을 확인해보는 것이 보다 알맞지 않나 생각되어 해당 부분만을 중심으로 해서 성능을 살펴볼 계획입니다. 포스트는 아래의 순서대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 세 가지 모드

2. 1080p 동영상 재생 능력

3. 배터리 사용 시간

4. 돌비 음장 효과

5. 결론


1. 세 가지 모드 : HOLD / STAND / TILT



이전 포스트에서도 잠깐 다뤘었지만, YOGA TABLET는 다른 태블릿과는 달리 한 쪽 측면이 긴 원통형 구조이면서 또한 뒷면에 킥스탠드가 존재하여서 총 세 가지 모드로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나는 손으로 잡아서 이용할 수 있는 HOLD 모드입니다. 그냥 손으로 잡고 사용하는 것과 무슨 차이냐고 할 수 있지만, 그리고 오히려 휴대에 불편함이 있지 않겠느냐 싶지만, 사실 이 부분이 존재함으로써 편하게 태블릿을 손으로 잡을 수 있어서 놓칠 위험이 적습니다.


또한 7인치 태블릿이야 한손에 들어오기 때문에 굳이 손을 잡는 부분이 있을 필요는 없지만, 그 이상의 태블릿의 경우 한 손으로 전체를 잡는것이 어렵고, 그렇다고 한쪽만 잡으면 낙하할 위험이 높아 한손으로 사용하는 것이 힘듭니다. 그런면에서 이런 원통형 구조는 태블릿의 무게 중심이 쏠려있으면서 손으로 잡기 편하게 되어 있으므로 잘 놓치지 않으며 때문에 한손으로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만듭니다.



다음으로는 킥 스탠드를 세워서 이용하는 STAND 모드, 그리고 TILT 모드입니다. 하나는 킥 스탠드를 이용하여 태블릿을 위로 길게 세워 이용하는 모드로, 동영상을 시청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킥 스탠드의 각을 조절함으로써 세워진 높이를 조정할 수 있게 되어있는데, 다만 무게중심이 쏠려 쓰러지는 경우가 있어 그 폭이 크지는 않습니다. TILT 모드의 경우는 킥 스탠드를 세워놓은 채 태블릿을 눕혀 사용하는 모드로, 책을 읽거나 수업 자료를 보는 경우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YOGA TABLET은 다른 태블릿에서는 볼 수 없는 이러한 세 모드를 공식적으로 지원하고, 또한 각각의 세 모드에 따라 소리와 화면의 밝기를 자동으로 조정해주는 기능(우측 중앙)을 설정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2. 1080p 동영상 재생 능력



다양한 동영상을 재생해보지 못했지만, 일반적인 720p 영상의 경우에는 재생에 아무런 무리가 없었습니다. 패널의 해상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사실 YOGA TABLET에서 720p를 넘어가는 고해상도의 영상을 재생한다는 것은 사실상 무의미하지만, 이정도의 영상도 재생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해보기 위해서 MPEG-4 / 1080p / 10Mbps / 29fps인 영상으로 재생해봤습니다. 화면에서 약간 끊김이 느껴지지만, 이는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다보니 발생하는 것으로, 실제 영상 재생시에는 아무런 무리 없이 재생이 가능했습니다. 다만 일부 ts 파일의 경우 재생에서 약간 끊김이 느껴졌지만 체감될 만큼 크지는 않았고, 기본 동영상 어플리케이션이 아닌 다른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였을 경우 끊김없는 재생이 가능했습니다.


3. 배터리 사용 시간 : 동영상만 7시간 + /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18시간 +


배터리가 어느정도 사용이 가능한지를 확인해보기 위해서 720p 영상을 재생하면서 배터리의 변화를 확인해봤습니다. 영상은 720p의 영상을 총 225분(75분+68분+82분)간 재생하였고, 이 때 화면밝기는 100%, 외부 스피커를 이용하여 50%의 음량으로 진행했습니다. 재생은 배터리가 완충상태가 아닌 70% 상태에서부터 진행했고,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시작전 - 75분 재생 후 - 68분 재생 후 - 82분 재생 후 >



<결과 : x = 시간, y = 배터리. x=0이 71%일때(시작전)의 기준시간>


보간법을 적용했을 때 약 400분 가량 사용할 수 있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지만, 100% ~ 70% 구간의 배터리 사용량의 변화가 70% 이하의 구간과는 다르기 때문에(세류 충전등을 가정할 경우) 약 7시간 ~ 7시간 30분 가량 사용할 수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일반적인 동영상 감상 상황에서 밝기를 100% 이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만약 일반적인 상황(밝기 50~80%, 음량 25% 내외)을 고려한다면 최대 10시간 이상 동영상 재생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HD 동영상만을 계속하여 재생할 경우 이정도의 사용시간이 보장되고 있기 때문에, 실제 간단한 웹서핑이나 카카오톡, 캐쥬얼 게임등을 진행할때에는 더욱 긴 시간 활용할 수 있을것입니다. 스펙에는 18시간 사용이 가능하다고 되어있지만, 실제로는 더 오랜 시간 사용할 수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참고로 넥서스7 2세대의 경우 완충 + 밝기 80% 상태에서 약 5~6시간 정도의 동영상 재생이 최대이며, 뉴 아이패드와 아이패드 미니의 경우 100% 밝기 상태에서 약 7시간 정도(또는 그 이상) 재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런 결과와 견줘보면 YOGA TABLET의 배터리 사용 시간은 아이패드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즉 같은 크기대의 비슷한 안드로이드 태블릿과 YOGA TABLET을 비교해본다면 요가 태블릿이 단연 압도적인 배터리 사용 시간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돌비 음장 효과



레노버 제품에는 이 기능이 모두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레노버 노트북에도 이 돌비 음장 효과가 들어있는데, 직접 들어보면 아시겠지만 많은 차이가 느껴집니다. YOGA TABLET에는 돌비 소프트웨어 뿐만 아니라 스테레오 스피커가 달려있어 가능한 기능이라고 보입니다. 배터리에 이어 YOGA TABLET의 가장 강력한 장점 중 하나가 아닐까 싶네요. 실제로, 해외 벤치마킹 결과를 살펴봐도 레노버 요가 태블릿의 사운드 부분은 최상위권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5. 결론 : 자유로운 움직임, 길어진 즐거움


지리하게 스펙은 나열하지 않고 간단하게 YOGA TABLET의 특징적인 장점들만 살펴봤습니다. 레노버에서 새롭게 출시할 요가 태블릿의 가장 큰 특징들은 위에서 살펴본 대로 늘어난 18시간 이상의 배터리 시간, 3가지의 다양한 모드, 그리고 돌비 음장을 채택한 것들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성능 부분도 마찬가지로 1080p 동영상이 무리없이 재생되는 점에서 일반적인 상황에서 사양으로 인해 부족함을 느낄 일은 없을것이라는 것을 충분히 느끼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가격대가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휴대하여 태블릿을 많이 사용 하면서도 큰 화면을 사용하고 싶을 때 YOGA TABLET이 그 문제에 대한 답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본 리뷰는 레노버에서 지원받은 제품으로 진행하였습니다.  

- 11월 18일, 상상 그 이상의 태블릿 YOGA TABLET을 국내 시장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