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사용자가 3천만명을 넘어섰고, 제 블로그 역시도 절반 이상의 유입이 모바일을 통해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모바일 이용자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지만 대부분의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PC에 치중하기 마련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블로그 관리에서 스마트폰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설정이 부족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러나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에는 모바일웹 스킨을 따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비록 다양한 기능은 제공하지 않지만 어느정도의 모양은 꾸밀 수 있게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는 모바일웹 스킨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모바일웹 스킨으로 들어가시면 모바일웹의 스킨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설정하시지 않았다면 아마 제공되는 스킨들 중 가장 첫번째 스킨이 기본으로 선택되어 있을 것입니다.

 

 

화살표를 누르시면 제공되는 21가지의 기본 스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 중 원하시는 스킨이 있으시다면 선택한 후 저장을 누르시면 자동으로 해당 스킨으로 변경됩니다,

 

 

스킨의 세부사항은 개인이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먼저 메뉴설정입니다. 블로그 타이틀 아래에 메뉴가 위치하게 되는데 해당 메뉴에 어떤 것들이 들어갈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최대 네가지 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포스트 설정의 경우에는 노출을 원하는 하나의 포스트를 지정하여 메뉴로 만들 수 있습니다. 메뉴를 제거하고 싶으시다면 메뉴2,3,4의 설정을 메뉴선택으로 바꾸시면 자동으로 메뉴는 삭제되며 글 목록만 노출되게 됩니다.

 

 

우측에 보이시는 글목록 유형입니다. 총 6가지의 유형이 제공됩니다. 첫 번째와 다섯 번째의 유형은 글의 제목만을 노출시키는 방식입니다. 두 번째와 여섯 번째의 유형은 글에 포함되어 있는 대표 이미지와 글의 제목, 내용을 함께 출력시키는 방법이며 네 번째 유형의 경우에는 사진만을 노출시키는 방법입니다. 세 번째의 유형은 글과 이미지를 함께 노출시키는 방식입니다. 원하시는 유형의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각 메뉴가 해당되는 곳을 색이 다르게 표시해놓았습니다. 타이틀의 경우에는 블로그의 제목이 위치하게 되는 곳으로 원치 않으시면 표시안함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놓으시면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배경의 경우에는 일부 스킨에서는 원하는 모양으로 표현되지 않을 수 있기때문에 본인이 원하고자 하는 모양과 가장 비슷한 스킨을 선택한 후 그 스킨에서 배경을 바꾸는 방식으로 가야합니다. 글의 배경이라던지, 타이틀과 메뉴 사이의 색깔같이 지정할 수 없는 부분들이 스킨의 고유 특징으로 나타나있기 때문입니다.

 

메뉴바의 경우에는 메뉴가 위치하는 곳의 배경색을 바꿀 수 있습니다. 강조색은 글 목록에 위치하는 댓글수가 표현되는 곳의 배경색이라던지, 페이지 수가 있는 곳의 배경색등을 바꿀 수 있습니다.

 

원하시는 모양으로 스킨을 꾸미셨다면 스마트폰으로 접속하여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인터넷 상에서 보이는 모바일 화면과 실제 모바일 화면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